근래에 감기 한번 걸리지 않고 겨울을 나는 사람을 주위에서 만나기란 쉽지 않다. 이렇게 감기는 여러 사람이 수시로 앓고 대부분은 별다른 문제없이 넘어가므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어서 소홀히 치료하면 여러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등의 만성폐쇄성 폐질환 환자와 기관지천식 환자는 감기에 걸리면 증상이 악화되고 급성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감기와 기관지 천식은 연관성이 많다. 천식 증상이 만성기침으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환자는 단순하게 감기가 오래간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 경우 가래가 없는 마른기침이 나오다가 밤이나 새벽에는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감기에 걸리면 기침이 오래가고 또는 감기 끝에 천식이 발병하기도 한다. 또 천식환자에게 감기는 천식을 악화시키는 중요한 원인이다. 천식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만성기침, 가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고 ‘가랑가랑’ 하는 소리와 함께 목에 가래가 낀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특히 밤이나 새벽이면 가슴에서 쌕쌕 소리가 나는 천식증상이 심해지므로 감기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천식환자는 감기 예방을 위해 귀가 후 손을 씻고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에 가급적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출입을 삼가는 게 좋다. 이와 함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피로하지 않도록 건강을 스스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일단 감기에 걸린 뒤에는 전문의와 상의하여 현재 복용중인 천식 약을 조절해야 한다. 천식환자가 감기약에 포함되는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경우 10명 중 1명꼴로 심한 천식 발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감기와 알레르기성 기관지 천식으로 인한 만성기침에 좋은 민간약으로는 은행 도라지 살구 씨 등이 있다. 이들 약재는 거담청혈작용과 기관지 과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만드는 법)
1. 야콘, 은행, 도라지, 살구 씨, 오미자 등의 재료를 적당량 구한다. 2. 각 약재를 갈아서 분말화 한다. 3. 꿀과 함께 2의 가루 각 8g씩을 혼합해 팥알 크기의 알약을 만든다. 4. 1일 3회 20∼30알씩 따뜻한 물로 복용한다.

(02-422-2886).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