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포기 각서

공산주의 정부의 종교정책

라오스의 집권당인 라오인민혁명당은 기독교를 체제전복 단체로 간주하여 철저하게 억압을 하고 있다. '75년 공산화 당시 라오스의 교회지도자들의 90% 정도는 해외로 탈출하였으며 기독교는 이때부터 철저하게 억압되었다.


그러나 라오스 정부는 80년대 후반부터 대외적인 비판을 감안하여 수도 비엔티얀에 한하여 교회를 제한적으로 허용하기 시작하였다. 대신 정부는 교회의 규모와 운영 등 거의 모든 부문에 걸쳐서 철저하게 통제하고 있다. 이같이 정부의 심한 간섭을 받는 공식 교회의 규모는 약 250개소에 3만 명 규모이며, 정부의 부당한 간섭을 거부하여 자생적으로 생겨난 지하교회는 그 규모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1991년에 제정된 라오스의 헌법은 종교를 믿을 자유와 종교를 믿지 않을 자유를 동시에 보장하고 있지만 라오스 정부는 기독교를 ‘공산주의를 붕괴시키려는 체제전복세력’으로 보고 기독교인들에게 신앙포기각서를 요구한다. 이 서류에 일단 서명하면 이것을 근거로 다시는 교회 예배에 출석 할 수 없도록 강요를 당하고 만일 이를 위반하면 투옥은 물론 모진 고문과 죽음조차 각오해야 한다. 서명을 거부해도 이 같은 고난은 따른다.

그래도 성장하는 교회, 그러나 위기

라오스의 교회는 이같은 상상하기 어려운 박해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공식교회 3만 명과 지하교회까지 합해 약 10만 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당국 역시 이같은 은밀한 부흥을 눈치 채고 있으며 기독교를 완전 박멸시키기 위한 전방위적인 공세를 벌이고 있다. 


지난 2001년 하반기 동안 사반나케트주를 중심으로 약 80여 개 이상의 지하교회를 적발하고 폐쇄하였을 뿐 아니라 관계자들을 연행해 구금했다. 물론 당국의 이러한 공세를 당할 수밖에 없는 라오스 교회를 위한 국제사회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라오스의 인권 탄압 상황의 개선을 위한 외교적인 압력을 가하는 것과 아울러 해외로 탈출한 라오스인들에 대한 복음화 작업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75년 공산화 당시 약 35만 명의 라오스인이 공산주의를 피해 탈출했는데 이들의 80%는 미국, 호주, 뉴질랜드, 유럽 등 기독교 문화권에 정착했으며 약 7만 명 정도는 태국에 설치된 난민수용소에 수용되어 있었다. 그런데 최근 라오스 국내 사정이 다소 안정이 되면서 태국 거주 난민들 가운데는 다시 라오스로 귀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 난민들을 섬겨온 한 선교단체가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이들 7만 난민들 가운데 약 5천 명 정도가 복음을 받아들여 기독교인이 되었다고 한다. 현재 이 선교단체를 포함해 라오스를 위해 사역 중인 선교단체는 장차 이들이 라오스로 귀환하면 선교의 중요한 구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들에 대한 전도와 양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