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지방 선거를 타깃으로 하여, 희망후보를 선정하여 파견하고 지원하고자하는 시민정치운동이 `희망정치시민연합'이라는 이름으로 지난 4일 정식 출범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방자치선거는 1961년 박정희 군사 쿠데타로 중단되었다가 1991년에 부활하여 △1991년 3월 26일 구시군의회 의원 선거 △1991년 6월 20일 시도의회 의원 선거 △1995년 6월 27일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 △1998년 6월 4일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02년 6월 13일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06년 5월 31일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실시하였고, 오는 6월 2일에 5번째 지방선거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지방선거는 중앙정치에의 예속, 지역주의 투표행태, 묻지마식 투표(donkey vote), 50%를 밑도는 저조한 투표율, 일당 독점 지배구조, 당선자들의 자질 문제(전문성, 도덕성), 돈 선거 등의 부정적인 양상으로 점철되어 왔다. 이러한 특성은 정치 혐오와 정치적 냉소주의의 팽배로 인한 주민들의 무관심 속에서 중앙의 거대 권력들의 정략적 도모와 지방 토호세력들의 적극적인 세 불리기의 야욕 등이 동시에 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지방자치의 대의는 주민들의 생활에 밀착된 지방정치를 지역주민들의 대표들이 직접 수행하게 하여, 더 나은 지역 복지를 이루게 하는 데 있다. 그러나 지방선거가 집권당에 대한 중간 평가로 치러지고, 기호 순서에 따라 앞 번호에 투표하거나 주요정당이 공천한 후보들에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투표한다면, 지역살림을 해나갈 지역 일군을 뽑는다는 대의는 완전히 소멸되고 만다. 더군다나 주요정당의 공천을 받기 위해 해당지역의 국회의원에게 지나친 줄서기를 하거나 중앙당에 특별헌금을 하고 공천을 받는 경우, 당선되고 나서 투자한 금액을 회수하기 위해 무리수를 두다가 중도하차하는 경우가 빈번하였다.

1987년 민주화 이후 대한민국의 중앙 정치는 시민단체들과 언론의 집중감시를 받아왔다. 그 결과 우리의 중앙정치는 상당부분 개선과 진전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시민단체와 언론 감시의 사각지대에 방치된 지방정치는 부패와 일탈과 무능력의 온실처럼 되어 버렸다.

이 같은 문제의식에 따라 대한민국의 지방정치를 개선하기 원하는 기독 시민들이 일단 모여 만든 것이 `희망정치시민연합'이다. 지난 4일 출범식에는 참여자와 하객들이 대부분 기독교인들이었다. 대한민국의 지방정치를 개선시킬 목표로 출범한 희망정치가 소수 기독인들만의 내부 잔치로 끝나서는 안 될 일이기 때문에, 앞으로 불교계, 천주교계와 무종교 인사 중에서 시민정치를 대표할 만한 분들과 연대하여 참여의 폭을 넓혀 나가는 작업을 추진할 것이다. 명실 공히 한국의 시민정치를 대표할 진용을 제대로 갖춘 다음에 조만간 정식으로 발대식을 하도록 할 것이다. 기독교가 보다 주도적으로 섬긴다 해도, 기독교 외양을 뒤로하고 일반시민운동의 틀 거리 안에서 진행해야 시민 정치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희망정치는 기존정당과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예비 정당조직이 아니다. 희망정치는 한나라당 후보일지라도, 그가 희망정치의 가치에 부응하면, 희망후보 타이틀을 부여하고 그의 당선을 위해서 선거법 내에서 지원할 것이다. 희망후보들이 대거 당선되어 지방정치에 참여하게 되면, 우리나라의 지방정치가 그만큼 맑아지고 수준이 높아질 것이며, 그 결과는 지역주민들의 복지 수준 향상으로 나타날 것이다. 희망정치는 이것을 희망하며, 우리 시민사회의 잠재적 열망과 맞물리면서 상당한 결실을 만들어 낼 것을 기대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