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오래 살고 볼 일이다. 대한제국을 통째로 삼켜버렸던 경술국치 100년이 되니까 강제 병합했던 일본의 양심이 살아나고 있다. '한일합방 불법, 원천 무효'를 선언하고 나선 한·일 양국 지식인 213명이 여기 있다.

지난 10일 오후 서울과 도쿄에서 동시에 공동성명을 발표한 한국과 일본의 지식인들을 보라. 그들은 용기 있게 말했다. 김영호 유한대 총장과 이태진 서울대 명예교수 등 한국 측 지식인 19명은 이날 오전 11시 반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한국병합' 100년에 즈음한 `한일 지식인 공동선언'을 토하여 한일병합이 원천무효라고 선언했다.

와다 하루끼(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 등 일본 측 지식인 104명도 같은 날 오후 도쿄 일본교육회관에서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공동성명서는 200자 원고지 23장 분량으로 김 총장과 와다 교수가 양국 지식인들의 의견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단한 일이다. 이는 궁국의 현안이다. 아직은 특정인들이 양심적인 행동을 한 것이기는 하지만 이 선언이 불씨가 되어 한·일 간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수 있는 주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 앞으로 무한 확대되고 있는 중국을 견제하고 동북아는 물론 아시아 전체의 균형 있는 발전을 해가려면 한국과 일본 관계가 원한(처럼)으로 막혀있는 일본의 한국 침략과 속방의 기간 35년은 앞날의 두 민족을 위하여 하루 속히 해결되어야 한다.

와다 하루끼 도쿄대 명예교수는 한일병합 만 100년을 맞이하는 8월까지는 한일 양국 대표 각각 500명 씩 1000명이 참여하는 확대 행사를 통하여 일본의 정치 사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임을 내비쳤다.

우리는 일본 측 인사들의 용기에 감사하고 싶다. 왜냐하면 `한일합방 조약은 불의부당하며 당초부터 무효다'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감히 발표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더구나 지금도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는 유명지식인들인데 일본 내 곱지 않은 눈으로 바라보는 이들을 외면하고 공개적으로 나선다는 것은 만만치 않은 용기가 필요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학자, 전·현직 언론인, 시민운동가, 작가, 종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이 중심이 되어 관심을 더해 준다. 다만 한국과 달리 주로 진보적 지식인들의 참여가 일본인들의 의견을 편향적으로 제시하는 결과를 낳을까봐서 걱정이다. 일본의 여론을 더 감동적으로 움직이려면 보수층이 균형을 이루었으면 좋겠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