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한교봉, NCCK, 통합, 기감 일제히 기도·반성의 목소리


한국교회 희망봉사단이 지난 9일 가진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한 특별기도회에서 참석자들이 뜨겁게 기도하고 있다.

구제역 피해가 전국으로 번지면서 국가적 재난수준에 이른 가운데 교계도 이를 위해 일제히 긴장감을 갖고 기도함과 동시에 이런 국면에 접어든 인간의 탐욕을 반성하는 등 타개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교회희망봉사단(대표회장 김삼환 목사, 한교봉)은 지난 9일 명성교회에서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한 특별기도회를 개최, 손인웅 목사(한교봉 법인이사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기도회에 참석한 주의석 부장(국립수의과학검역원 방제 총괄)이 현황 보고를 하고, 정치권을 대표해 황우여 의원(한나라당), 김영진 의원(민주당)이 정치권의 대응방안을 설명했다. 황우여 의원은 “6개월 이내 구제역 재발시 한국은 축산물 청정국가에서 제외되어 수출에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신속한 사태 진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박만희 사령관(구세군), 김삼봉 목사(예장합동 총회장), 노문길 목사(예장백석 총회장)가 각각 피해확산방지와 나라와 민족을 위한 특별기도를 인도했으며, 고명진 목사(한교봉 사업단장)가 합심기도를 인도했다. 김운태 목사(한기총 총무)는 구제역 피해 축산농민 아픔과 방역종사자의 수고를 위로하는 성명서를 낭독했으며, 한교봉은 기도회 이후 정부와 지자체 및 방역당국과의 긴밀한 협력 가운데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분담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그런가 하면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광선)는 16일을 금식주일로 선포하고 온 교회가 금식하며 회개하고 금식헌금을 모아 이웃의 축산 농민과 방역 종사자를 위문하자고 호소했다.

구제역의 근원과 이유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교단 및 단체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예장통합 김정서 총회장은 11일 담화문을 통해 “9일 현재 전국 6개 시·도, 49개 시·군에서 120만여 마리가 살처분 및 매몰되었고 그 피해 규모는 1조원에 달하는 등 국내 축산기반이 무섭게 붕괴되고 있다”며 조류인플루엔자(AI)까지 확산되고 있어 극심한 어려움에 처한 농촌의 현실을 짚었다.

김 총회장은 이 같은 일들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창 1:28)고 위탁하신 것을 잘 관리하지 못하고 인간 스스로 더 많은 소비와 향락을 위해 하나님의 피조물을 희생시키는 탐욕적인 삶에서 불거진 것임을 지적, “이번 사태는 사회적 타락에 대해 제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고, 예언자적 사명을 잃어버린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라고 말했다.

또 김 총회장은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은 보다 많은 소비를 위한 인간의 욕망과 탐욕적인 삶에 있다”며 “생명과 평화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뜻에 따르지 않고, 소비와 향락 속에 빠진 우리의 모습을 깊이 회개하며, 영적 각성의 기회로 삼을 것”을 당부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10개 연회 감독들은 10일 ‘비상기도 호소문’을 통해 구제역 퇴치를 위한 기도 방법, 기도제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함께 기도를 통해 난국이 타개될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 NCCK)와 기독교환경운동연대(사무총장 양재성 목사)는 13일 기독교회관 2층 강당에서 구제역 관련 토론회를 개최해 한국교회의 대응을 논의했다.

모든 생명이 하나님의 고귀한 피조물임이라는 고백 하에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는 구제역 사태로 인해 벌어지고 있는 인간중심적이고 반생명적 상황을 회개하고, 구제역에 대한 총체적인 진단과 한국교회의 올바른 대응을 모색했다.

1부 기도회 후 2부 세미나에서는 NCCK 김영주 총무의 인사말에 이어 유한상 교수(서울대 수의학과)가 `구제역과 축산업의 현재와 미래', 김기석 교수(성공회대)가 `생매장(살처분)에 대한 신학적 문제제기', 양재성 목사(기독교환경운동연대)가 `구제역을 통해서 본 환경오염' 등의 제목으로 발제했다.


구제역 퇴치를 위한 기도제목

1. 가축의 재앙은 인간의 죄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 회개의 기도를 드립시다.

2. 날씨가 추우면 구제역이 더욱 확산됩니다. 한파가 계속되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좋은 날씨 주시고,
    평년기온을 되찾아 구제역이 하루빨리 퇴치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3. 기독교인들이 구제역 퇴치를 위하여 합심하여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분명히 도와주실 것을 믿고
   한주 간 집중적으로 기도합시다.    (감리교 제공)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