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된 노인입니다. 소화가 되지 않고 식욕이 없어 고통입니다. 왜 식욕이 없을까요?”

식욕이란 식사 섭취에 대한 의욕이 없는 것을 말한다. 식욕부진은 식욕을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증상으로 식사를 했을 때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 없고, 소화가 되지 않고 밥맛도 없고 피로한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다.
기질적 원인에는 소화기관의 질병이나 기능성 식욕부진이 있다.

위염, 위산과다, 위궤양, 장의 질환, 십이지장 궤양, 위무력, 위암 등이 신경성 질환 등이다. 이밖에 간장질환, 담도, 췌장, 위암, 폐장질환, 급만성, 복막염, 복수, 대장질환에 의한 식욕부진이 많다.

편식, 폭음, 알코올 중독, 자극물, 불소화물, 과음, 과식이 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또 만성위염(불규칙한 식사), 위염, 장염, 위궤양, 육류 과다, 기름진 음식 과다, 잘못된 식습관도 식욕부진을 일으킨다.

■위장보호 어떻게 하나?
①일정한 식사시간 ②소화가 안되는 원인을 찾아라. ③폭식·과다영양 주의하라. ④기쁜 마음으로 먹어라.

■위장병 종류는?
①위염:위벽 보호막 파괴돼 염증으로 쓰리고 아프고 토한다(민들레, 산사, 백출 효능) ②위궤양:위산과 펩신이 위장벽 파괴, 상복부 쥐어짜는듯 아프다(해표초, 계냉긍초 효능). ③위암:상복부 통증, 피로, 식욕부진, 체중감소(인삼, 영지버섯, 살구씨, 토마토 효능).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