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한일서 2:18~29

 

마지막 때라는 말은 인류에게 준 구원의 마지막 기회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에서 재림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기간에는 악한 마귀가 인류의 구원을 막기 위해서 적그리스도를 보내게 됩니다.

적그리스도라는 말은 그리스도를 대적하거나 반대하거나 거짓말을 하는 자들을 말합니다. 곧 이단들입니다. 기독교 초기에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다고 18절에서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이 적그리스도인 이단 때문에 많은 성도들이 미혹을 받아 구원에서 멀어졌고 교회는 큰 상처를 받게 된 것입니다.

본문의 핵심은 적그리스도에게 속하지 않고 예수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이 누구인가에 대해서 밝혀주는 것입니다. 먼저 적그리스도인 이단이 누구인가에 대해서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19절에 교회에서 나간 자들이라고 하였습니다. 교회에 속하지 아니한 자들입니다.지금 한국에 있는 수많은 이단들이 정통교회에서 떨어져 나간 집단들이고, 교회는 썩었고 진리에서 떠났고 구원이 없다고 가르치고 성도들을 교회에서 빼가려고 온갖 거짓말과 위장과 술수를 부리고 있습니다.

초기 기독교에서 있었던 그 모습을 지금도 그대로 보이고 있습니다. 거짓말을 하고 서로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 자들입니다(22~23절). 그 중에 가장 큰 거짓말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예수가 그리스도라고 믿는 것은 복음입니다.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으로 받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의 말씀이 진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구원자를 말하고 보혜사를 말하고 중보자를 말해서 교주를 구원자의 자리에 세우는 적그리스도들이 대한민국에도 많이 생겨났다가 사라지고 지금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들은 성경의 말씀을 잘못 가르치는 거짓말쟁이들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자가 적그리스도라고 하였습니다. 아들 예수를 부인하는 자, 곧 예수만이 유일한 구원자라는 것을 부인하는자는 아버지도 부인하는 자요, 아버지도 없는 자들이라고 하였습니다.
본문에서 말하는 이단 곧 적그리스도는 두 가지로 정리하였습니다. 19절에 우리에게서 난 자들입니다. 22~23절에서 거짓말하는 자들입니다.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니 그에게 아버지도 없는 자들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난자 들 곧 참된 교회는 누구일까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사람입니다(22절). 그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사람입니다. 이 복음은 24절에 처음부터 들은 것입니다. 곧 사도로부터 받은 복음이었습니다. 이는 성경성과 사도성이 있는 신앙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죄인들이게 하나님의 자녀의 삶을 모델로 살아주셨고 죄인 구원을 위해 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음을 죽으시고 음부까지 내려가셔서 죄 값을 모두 지불하시고 죄인을 의롭다하기 위하여 부활 하신 후 승천하셨다가 다시 이 땅에 재림하신다는 사실입니다.

또 20절과 27절의 말씀처럼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부음을 받은 사람입니다. 성령의 기름부음이 있기에 예수님만이 유일한 그리스도이시라고 시인하게 되는 것입니다(고전 12:3). 성령을 받은 교회는 성령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믿고 그대로 아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님이 가르쳐주시고 깨닫게 하시고 믿게 하시는 것입니다.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다는 말은 성령의 계시로 기록된 성경이 아닌 것을 가지고 가르치는 것을 받지 말라는 것입니다.

참 교회입니까?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입니까?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22~24절에 처음부터 들은 복음 예수만이 참 구주(그리스도)라고 믿는 사람이며, 20~27절에 거룩하신 자에게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성령을 받고 신앙고백을 하고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말씀을 믿는 자이며 28절과 29절에 그 안에 거하여 그의 계명을 지켜 의를 행하는 자입니다.

구원받은 성도여! 기뻐하고 감사합니다. 영원한 생명이 우리의 것입니다. 교회와 함께 합시다.

신화석 / 안디옥교회 담임 목사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