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창조의 빼어남을 찬양     시편 8:1~9

창조주 하나님의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권능과 솜씨를 찬양함으로 영광을 돌리는 아름다운 시입니다. 창조의 권능과 솜씨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어찌 그리’라는 감탄사를 두 번이나 사용하면서 찬양하고 있습니다(1, 9). ① ‘온 땅’이 찬양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전능자이시기에 이스라엘만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온 우주 만물과 우리 인간을 창조하셨기에 전 세계 사람과 말 못하는 자연, 짐승들까지 온 땅이 창조주 하나님의 권능과 솜씨를 크게 찬양해야 합니다. ② 창조주의 권능을 찬양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시기 때문에 만물을 손으로 만들지 아니하시고, 말씀의 명령과 주의 손가락으로 지시함으로 창조하신 권능의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그 권능 앞에 원수들도 잠잠하며, 어린아이들과 젖먹이들까지 찬양합니다. ③ 사람은 더 큰 찬양을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물을 다스리도록 만물의 영장으로 지음받은 ‘사람’은 자연, 짐승과 달리 더 큰 찬양을 해야 합니다. 너무나 큰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어주셨기에 하나님 보다는 조금 못하게 해달라고 겸손히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 : 온 우주 만물과 모든 사람이 창조주 하나님을 영원히 찬양하게 하소서! 아멘.


화    하나님은 큰 도움이시라    시편 46:1~11

하나님은 우리에게 큰 도움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왜냐하면 온 땅을 창조하시고 통치하시는 ‘큰 왕’이시기 때문입니다(시 47:2). 특히 큰 도움을 언제나 주시되, 환란 때에 도움을 주심으로 큰 감사를 드리게 합니다. 그럼 하나님은 어떤 큰 도움을 주실까요? ① 우리를 두려워하지 않게 하십니다. 말세에는 주님이 예언하신 것처럼 땅이 변하고, 산이 흔들리며, 바닷물이 솟아나는 천재지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세상 사람들은 깨달음 없이 두려워 하고 혼란에 빠져도 우리 성도들에게는 두려워 하지 않고 강하고 담대하게 신앙생활에 열심을 내며 복음을 전파하도록 도와주십니다. ② 성(城)이 흔들리지 않도록 ‘새벽에’ 도와주십니다. 말세에는 지금 우리나라 형세와 같이 안보·경제문제, 천재지변 등의 문제로 가정성, 기업성, 국가성이 흔들리는 위기 의 시대가 옴으로 많은 사람들이 흔들리며 불안해 합니다. 마음까지 흔들리므로 각종 질병의 고통을 당합니다. 이런 때에도 ‘주일성수’ 잘하고, 특히 ‘새벽기도’ 열심히 하는 가정과 우리나라를 흔들리지 않고 견고하며 평안하도록 크게 도와주십 니다. 하나님은 구약시대부터 첫 것을 기뻐하시기에 하루 첫 시간인 ‘새벽’을 기뻐하시고, 수많은 기적을 주십니다
▶기도 : 우리나라를 크게 도우사, 전쟁을 막아주소서! 아멘.


수 재물 죄인은 짐승! 시편 49:1~20

‘고라자손’은 49편의 시를 ‘비유’와 ‘오묘한 말’이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예수님의 비유와도 같은 중요하고 신령한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몰라보고 자기 재물만 의지하고 부유함을 자랑하는 자를 기자는 멸망하는 ‘짐승’같다고 했습니다. 하나님 없는 죄인은 한마디로 ‘짐승’입니다. 왜 죄인이며, 짐승일까요? ① 형제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고 이웃을 위해 재물을 사용해야 천하보다 귀한 ‘형제 영혼’을 구원할 수 있는데, 아까워서 영원히 마련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위해, 형제 영혼을 위해 재물을 사용해야 ‘구원’의 새생명 역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② 어리석은 자의 길이기 때문입니다. 시 53:1에 “어리석은 자는,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고 했습니다. 재물이 최고이며, 생명이기에 하나님을 부인합니다. 그들에게는 천국도 없고 심판도 없기에 헌금하지 못하는 어리석은 짐승입니다. ③ 스올(지옥)에 두기로 작정되었습니다. 하나님도, 천국도 모르는 짐승이기에 그들의 인생말로는 ‘스올’의 멸망입니다. 우리는 재물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우상죄를 범치 않도록 십일조와 감사예물 생활에 힘써야 합니다.
▶기도 : 재물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지 않는 자녀로 살게하소서! 아멘.


목    사랑의 노래     시편 45:1~17

이 시는 왕의 결혼식을 노래한 일명 ‘사랑의 노래’입니다. 고라자손의 시로서, 여기서의 왕은 아마도 ‘다윗 왕’을 지칭하는 것 같습니다. 왕과 왕비의 사랑노래 속에서 영적 교훈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왕’을 찬양함. 왕과 왕비의 사랑은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신약에서는 교회(성도)와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시인은 왕의 어떤 내용을 찬양합니까? ① 왕의 ‘은혜’를 찬양합니다. 왕이신 하나님은 왕비에게 자비와 사랑을 무한히 베푸시는 은혜의 왕이십니다. 잘못이 있어도, 회개하면 무한히 용서해주시는 은혜의 왕이십니다. ② 영화와 위엄을 찬양합니다. 만왕의 왕의 권세자로서 온 세상을 통치하며, 세계 만물의 주인으로서 부귀영화를 누리고 왕비에게 베풀어 주십니다. 2. ‘왕비’를 찬양 함. ① 백성과 아버지의 집을 잊어버리고 삽니다. 왕비는 신부로서, 죄악 세상사람들과 세상 가족 및 친족을 잊어버리고 왕의 아내로서 왕만 사랑하며 정결히 살아가야 합니다. ② 왕을 경배하며 삶니다. 결혼한 이후엔 왕이 주인되셨기에 왕만 사랑하며, 왕만 찬양하며 사랑에 빠져 삽니다. ‘예배생활’에 힘쓰며 삽니다.
▶기도 : 정결한 왕비들이 되어 왕의 은혜와 영화를 누리게 하소서! 아멘.


금    하나님이 세상을 부르셨다     시편 50:1~23

레위지파요, 찬양대장인 ‘아삽’의 시 12편 중 첫 번째 시로, 해 돋는 데서부터 지는 데까지 ‘온 세상’을 부르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1. 어떤 하나님을 찬양합니까? ①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해 돋는 데서부터 지는 데 까지는 ‘온 세상’을 의미하며 이를 말씀으로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6일간 우주만물을 말씀의 권능으로 보시기에 ‘좋았더라’로 창조하시어 우리에게 선물로 주셨습니다. ② ‘빛’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 빛은 세상의 빛이 아니고, ‘시온’에서 주셨기에 메시아를 통한 ‘구원의 빛’을 주신 것이므로 우리는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③ ‘심판장’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세상의 모든 심판자들의 대장 되시는 하나님 ‘심판장’은 조금도 흠이 없고 실수가 없는 공의의 심판장이시기에 우리는 크게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행위를 공의로 심판하십니다. 2. 어떻게 찬양해야 할까요? ①‘예배’와 ‘예물’로 찬양해야 합니다. 시인은 예배와 예물 생활을 항상 잘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잘 하는 것일까요? ‘감사’로 예배와 예물을 드려야 합니다. ② ‘기도함’으로 찬양해야 합니다. 시인은 ‘환난날’에도 하나님을 부르짖어 찾았더니, 하나님께서 건져주셨다고 간증 합니다.
▶기도 : 구원하신 하나님을 감사 예배와 예물과 간구로 찬양하게 하소서! 아멘.


토     다윗의 구원기도 특징?      시편 59:1~17

다윗이 사울 왕의 생명위협을 피하며 쓴 시 8편 중 7번째 도망시입니다. 특히 59편은 사울의 딸이며 다윗의 처인 ‘미갈’의 집으로 피했을 때 사울이 사람을 보내어 그 집을 포위했을 때에 지은시입니다. 이 절박한 생명위기에서 다윗은 하나님께 기도했는데, 기도내용의 특징이 은혜가 됩니다. 1. 다윗은 허물(죄)이 없는 중에 기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죄’를 쉽게 짓고, 회개도 없이 무조건 도와달라는 기도만 합니다. 그러나 다윗은 죄를 짓지 않으려고 힘을 썼고, 의로운 가운데 구원기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죄를 짓지 않으려고 힘써야 하나 부지중에 범죄한 자는 반드시 회개가 먼저 있어야 합니다. 2. 하나님의 힘을 절대의지하는 기도입니다. 우리는 대표 기도 할 때마다 하나님은 전능하시다고 수시로 고백합니다. 그런데 큰 위기를 만나면, 하나님의 전능함은 온데간데 없고 정신을 못차리며 방황하고, 흥분하며, 원망하는 믿음 없는 모습 을 보임으로 하나님을 실망시킬 때가 너무 많습니다. 3. 아침에 하나님을 찬양하는 신앙입니다. 아직 집안에 갇혀 포위된 위급한 상황이지만, 구원의 하나님의 전능함을 믿고 응답을 찬양하는 기도입니다. 그런데 그 시간이 아 침, 곧 새벽입니다.
▶기도 : 다윗과 같이 하나님의 전능 힘을 믿고 기도하게하소서! 아멘.

/ 안성 덕봉교회 담임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