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원장
이 지구 위에는 60억의 인구가 살고 있다. 그 중 극히 일부가 환자이고, 또 극히 일부가 건강한 사람이다. 그 나머지는 불건강(不健康)한 사람이다. 전체 인구에 비해 환자는 극히 일부이고 진짜 건강한 사람도 환자 수와 비슷하게 극히 일부일 뿐이고 그 나머지는 전부 불건강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서 거의 모든 사람이 늘 불건강한 상태로 살고 있으면서 가끔 잠시 건강의 상태로 되었다가 다시 불건강의 상태로 돌아오거나, 또는 병의 상태로 갔다가 다시 불건강의 상태로 돌아오곤 한다는 것이다.

우리 몸에는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항상성 기전이 내재되어 있다. 무엇이 잘못되면 저절로 정상으로 되돌려 놓는 힘을 지닌다는 뜻이다. 우리 주위 환경과 대자연은 이 항상성 기전에 도움을 주거나 제동을 가한다. 자동차의 액셀러레이터나 브레이크 역할을 한다. 내가 어떤 마음가짐과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서 내 스스로 액셀러레이터를 밟거나 브레이크를 밟는 격이 된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성 기능의 일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이고, 이것이 소위 ‘불건강’이다. 건강하지는 않지만 아직 병이 아닌 미병(未病)의 상태이다. 이 수준을 지키지 못하고 더 지나치게 되면 질병의 상태로 옮겨지고 결국 환자라는 칭호를 받게 된다. 따라서 사람의 상태는 건강, 불건강, 병의 3단계로 나눠지는 셈인데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사람은 제2단계인 불건강의 상태에 주로 머물러 있다.

동양의학에선 사람의 상태를 건강과 불건강으로 구분하고, 의학의 초점을 건강에 맞춘다. 건강을 유지하는 섭생법과 보신(補身)에 중점을 둔다. 서양의학에서는 사람의 상태를 병과 무병으로 구분하고 의학의 초점을 병에 맞춘다. 항상 병이 의학의 중심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건강과 불건강으로 구분하면서 건강에 초점을 맞춘 동양의학과, 병과 무병으로 구분하면서 병에 초점을 맞춘 서양의학의 양극 사이에 “건강하지는 않으면서, 병이 아닌 회색지대인 미병”이 문제아로 등장하게 된다. 이 미병(불건강)을 다스려보겠다고 회색지대 광야에 등장한 풍운아가 대체의학이다.

대체의학의 등장으로 세계 의학계가 술렁이고 쑥덕거린다. 무조건 싫어하는 사람도, 무조건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돌아가는 상황을 그냥 지켜보는 구경꾼도 많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참 건강이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뿐 아니라 ‘영적으로도 건강해야 한다’며 영적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가뜩이나 넓은 불건강의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말았다.

전 세계적인 대체의학의 붐은 기존 의학이 불건강을 효율적으로 다스리지 못했다는 사실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참된 건강의 수호자는 이 ‘불건강’의 영역을 지배하는 자이다. 21세기 새 시대의 참된 치유인들은 불건강의 해결사여야 할 것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