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두회

대중문화는 한때의 심리적 허기(공허감)를 채워줘 순간적으로 말초적 흥미(Fun)는
충족시켜 줄 수는 있으되 차원 높은 정신적 살찌움을 줄 수 있는 영양학적인 가치는 전혀 없다.

8) 오늘날 일반적으로 ‘랩’을 단지 어느 리듬과 운(韻)에 맞추어 입으로는 어떠한 사설을 뇌까리고 몸으로는 춤을 추듯 동작을 취하여 쉬지 않고 몸을 흔들어대면서 부르는 노래 즉 영어로 표현해서 ‘Talk Music with Dance’로만 알고 이것이 어떠한 근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음악의 요소와 그 바탕이 어떠한 것인지를 전혀 모르는 것은 큰 문제이다. 여기에서 CCM의 전문가인 양동복 씨는 그의 저서의 p.145에서 ‘랩’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랩’은 Vocalist가 반주에 맞춰 운과 리듬에 따라 말로 노래하는 Dance Music으로 정의된다. 랩은 70년대 중반 뉴욕 흑인들의 디스코음악에서 비롯된 아주 특수한 음악이다. 랩은 흑인들의 빈민가에서 발달한 독특한 예술 중의 하나인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우리가 분명하게 알아두어야 하는 것은 ‘랩’의 근원은 ①1954년 Alan Freed(Cleveland Disk jockey)=Elvis Plesley의 New Style Music에 광란하는 Chicago에서의 관객여인들의 교태행위와 망측한 여자들의 유기물들 ②New York 빈민가의 흑인들이 그들의 윤락가에서 행하는 변태적 성행위를 가리켜 즐겨 쓰는 은어 ‘Rock and Roll’ ③Africa의 토속신인 ‘VooDoo’라는 잡신에게 공포에 떨며 제사할 때 사용하는 제사음악 ④Elvis Plesley가 퍼트리기 시작한 New Style Music, 즉 Rock Music이라는 그 음악 속에 담겨진 내용들은 외설적(성욕 유발-성도착환자들이 많다)인 내용 ⑤폭력적인 행위를 정당화시키며 공포감을 조성시키는 내용 ⑥마약 복용을 예찬하며 조장하는 내용 ⑦반 기독교적인 내용으로 가득 찬 마귀의 음악이다. ⑧그리고 이런 음악을 고안하여 퍼트린 ‘Rock Music’의 창시자인 Elvis Plesley는 성도착 환자이며, 결국은 에이즈로 죽은 사실을 기억하여야 한다.

Windham Hill Record 회사는 ‘뉴에이지 음악’(New Age Music)을 내놓아 1985년에 무려 $20,000,000의 매상을 올렸었다(p.151).

뉴에이지음악은 New Acoustic(청각) Music or New ambient(포위한, 에워싼) Music, 소위 묵상음악으로 부른다. 이 음악은 보통 솔로나 조그만 캄보(Acoustic 기타, 피아노 등 기껏해야 서너 개의 악기로 연주) 등으로 연주되는 ‘여피(Yuppie)’음악이다. 공부, 식사, 파티 등에서 배경음악으로 쓰기 위해 만들어졌다(p.151).

9) 대중문화 평론가가 TV에서 말한 것.

“대중문화(Mass Culture)는 군대에서의 ‘라면’과 같다. 솔직히 말해서 ‘라면’은 영양학적인 가치가 전혀 없다. 다만 한때의 굶주린 허기를 채워줄 뿐이며, 이것을 자주 먹으면 위장장애를 일으켜 해가 된다. 그렇다고 허기져 배고파하는 사람에게 먹지 말라며 막을 수는 없다.”

이와 같이 대중문화도 한때의 심리적 허기(공허감)를 채워줘 순간적으로 말초적 흥미(Fun)는 충족시켜 줄 수는 있으되 차원 높은 정신적 살찌움을 줄 수 있는 영양학적인 가치는 전혀 없다.

10) 속칭 ‘대중문화’라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신적 또는 심리적으로는 물론 윤리 도덕적으로 아무런 가책이나 부담을 갖지 않고 단순하고 순간적으로 가볍게 듣고 흥겨워하며 즐기는 오락문화이다.

또한 어떠한 애착이나 주저함이 없이 쉽게 잊어버리는 문화이다. 그런고로 대부분의 대중문화들은 사람의 양심과 인격을 바로 서게 해 주기보다는 그와 반대로 사람의 양심이 썩고 좀먹게 하여 인간의 윤리와 도덕을 파괴시키는 무서운 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작곡가, 교회음악 박사, 전 숙명여대 음대 학장
현 서울 남산감리교회 원로장로, 한국찬송가작가총연합회 명예회장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