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희국 목사

월 : 내가 너를 세웠음은? / 출애굽기 9:16

본문은 기독교인들이 많이 암송하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의 실제 배경은 모세에게 주신 말씀이 아니고, 백성들의 원수인 불신자 바로 왕에게 주신 말씀인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1. 성도 편에서의 말씀 : 사명자들에게는 필수인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을 체험으로 보이시며, 하나님의 전능하신 이름을 전파하게 하여 온 세계적으로 더 많이 구원받게 하시는 하나님의 목적입니다.
2. 바로 왕(불신자) 편에서의 말씀 : 불신자(이방인) 세계에서의 모임이나 단체 지도자도 전능하신 하나님이 세우신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십니다. 바로 왕 역시 불신자요 타 종교인이지만 하나님이 세웠음을 깨닫게 합니다. 처음엔 자기가 잘나서, 자기 능력으로 된 줄 알지만 나중엔 ‘온 천하에 하나님과 같은 자가 없음을 알게’ 하시어 겸손케 하십니다(14).
이로써 그가 하나님을 영접하여 믿게 함으로, 수하의 사람을 비롯하여 온 천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도록 구원 역사를 일으키시는 하나님의 깊은 뜻이 담긴 말씀입니다.
▶기도?:?하나님이 세우신 불신 지도자들도 위하여 기도하고 전도하게 하소서. 아멘.

 

화 :사탄의 타협과 악독함 / 출애굽기 10:7~27

처음부터 마음이 강퍅했던 바로 왕이 무서운 재앙을 몇 번 당하자 하나님께 대해 두려움이 생겨 결국 백성들을 광야로 보내겠다고 허락합니다. 단, 그냥 허락한 것이 아니라 한두 가지 타협점을 제안합니다.
1. 사탄의 타협은 1)너희 장정만 가서 섬기라(11)는 것입니다. 부모는 교회에 가되, 어린 자녀들은 교회 못 가게 하는 사탄의 타협전략입니다. 2)양과 소는 머물게 하고, 어린 것들도 함께 가라(24)고 합니다. 이제는 어린 아이까지는 보내되, 가축(물질)은 안 된다는 것입니다. 부모와 아이들까지 온 가족이 교회를 나가게 하되 십일조와 헌금은 아까워 못 드리게 하는 사탄의 전략입니다.
2. 사탄의 악독함 : 바로 왕은 메뚜기와 흑암 재앙의 큰 고통을 당했음에도, 간교한 타협만 해왔지 끝내 백성들을 광야로 보내지 않는 악독함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원수마귀는 이 말세에도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기존교인)를 찾는 악독한 존재이니, 성도는 믿음을 굳게 하여 마귀를 대적해야 합니다(벧전 5:8~9).
▶기도?:?사탄의 타협 전략에 넘어가지 않게 하소서. 아멘.

 

수 : 유월절의 영적 교훈출애굽기 12:3~14

강퍅한 바로 왕 앞에 애굽의 모든 장자가 죽는 재앙을 일으킬 때,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 집 문설주와 인방에 어린 양의 피를 바르게 하여 죽음을 면하게 하셨으니 이를 기념하여 ‘유월절’ 절기를 제정하시고 영원한 규례로 지키게 하셨습니다.
1. 흠 없고 일년 된 수컷 어린 양(5) : 아무 흠과 티와 점이 없이 무죄하신 어린 양 예수의 모델입니다(요 1:29).
2. 각 가족대로 어린 양을 취함(3) : 구원은 가족 대표가 아니라 각자의 어린 양 피를 취하게 함으로 개별적으로 받는 것을 교훈합니다.
3. 무교병과 쓴 나물 먹음(8) :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무교병을 먹는 것은, 세상 죄악이 가미되지 않은 어린 양 예수의 거룩한 살과 피를 먹는 오늘의 성찬식의 성찬을 의미하는 것으로 거룩한 예수 말씀을 맛있게 먹는 것을 교훈합니다.
4. 무교병을 먹는 자세(11) : 1)허리에 띠:진리의 허리띠를 의미하는데(엡 6:14), 말씀을 따라 사는 일을 힘쓰라는 것입니다. 2)신을 신고:복음의 신을 의미하는데(엡 6:15), 영혼전도에 늘 깨어 준비하라는 것입니다. 3)급히 먹으라:늘 깨어 준비하라는 의미로, 예수 재림을 맞이할 종말적 신앙을 갖추라는 것입니다(마 25:13).
▶기도?:?늘 깨어 있는 종말신앙으로 예수 재림을 준비하며 살게 하소서. 아멘.


목 : 하나님의 광야 인도 방법출애굽기 13:17~22

모세를 통하여 430년 만에 강퍅한 바로 왕 앞에 10가지 재앙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기적같이 출애굽 시키신 하나님은 200만 명의 백성들을 어떤 방법으로 가나안 땅까지 인도하셨을까요?
1. ‘돌려’ 인도하심(18) : 블레셋 사람의 땅으로 인도하면 가까워 10여일이면 갈 수 있었지만, 하나님은 홍해가 있는 광야길을 무려 40년간 통과하여 가도록 어렵게 인도하셨습니다. 왜입니까?
1)전쟁 방지:블레셋을 통과하다가 강력한 그들과 전쟁을 하게 되면 마음이 약해져 애굽으로 돌아간다고 후회할까봐 돌려 인도하신 것입니다.
2)겸손과 믿음 연단 : 하나님은 백성들을 철저히 낮추는 겸손과 하나님 명령에 순종하는 믿음 연단의 목적이 있었습니다(신 8:2).
2. 불기둥, 구름기둥 인도(21~22) : 40년 동안 가나안 땅에 이를 때까지 하나님은 두 기둥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끔찍이 보호하여 인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앞에서 인도하시므로 선한 목자가 되셔서(21) 온전히 책임지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아무리 바쁘고 힘드시더라도 단 한 순간도 백성을 떠나지 않고 눈동자와 같이 인도하셨습니다(22, 신 32:10).
예수님께서도 세상 끝날까지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마 28:20).
▶기도?:?하나님께서 돌려 인도하심을 믿고 인내하여 승리케 하소서. 아멘.

 

금 : 홍해 기적 비결과 하나님 사랑출애굽기 14:21~29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여 가장 첫 번째 만난 난관이 죽음의 바다를 상징하는 ‘홍해’였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애굽 군대가 병거를 타고 잡으려고 달려옵니다. 백성들이 모세를 향하여 왜 광야로 이끌어서 죽게 하냐고 크게 원망할 때, 믿음의 영도자 모세는 ‘두려워 말라’고 안심시키고 하나님의 지시대로 지팡이를 바다로 내밀어 홍해를 건넜고, 뒤따르던 애굽 군사들이 물에 수장되는 기적을 체험합니다. 홍해가 갈라진 비결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가만히 있을지니라(14) : 상황이 위급하다고 하나님의 가나안 약속과 전능하심을 의심하여 원망, 불평, 흥분하지 말고, 선한 목자요 눈동자같이 지키시는 하나님을 믿고 가만히 진정하여 기도하며 기다리라는 말씀입니다(요셉, 욥, 다니엘 참조). 2. 손을 내밀라(16,27) : 백성 전체가 흥분, 원망하고 있을 때 모세는 ‘손을 내밀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이유를 달지 않고 순종하여 홍해기적을 두 번이나 체험하였습니다. 3. 하나님 사랑의 증거 : 1)물벽 : 깊은 바다가 갈라지게 하여 살아 움직이는 물벽을 보며 건너게 하십니다. 2)마른 땅 : 바다 속 질퍽한 뻘이 아닌 마른 땅으로 쉽게 건너게 하십니다.
▶기도?:?기도의 손, 믿음의 손, 순종의 손을 내밀어 하나님 기적을 체험케 하소서. 아멘.

 

토 : 구원의 노래 출애굽기 15:1~21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너고 추격하던 애굽 군대를 모두 수장시켜주신 하나님의 기적과 권능을 체험하면서 그 기쁨을 여호와께 단체로 노래한 장엄한 찬양 내용입니다.
1. 위대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1, 6, 8, 18) : 홍해를 가르시고, 다시 합치게 하신 위대하신 하나님은 오늘도 변함없이 살아계셔서 권능으로 성도들에게 동일하게 역사하십니다.
2. 미리암의 노래(19~21) : 모세의 누이 미리암과 모든 여인들의 찬양으로, 오늘날 여성 찬양율동단(몸찬양단)의 효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찬양단의 찬양 모습에서 우리는 몇 가지 교훈을 받습니다. 1)찬양할 때 모든 악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2)찬양할 때 춤과 율동이 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20). 다윗 왕도 춤추어 찬양했다고 간증했습니다(시 150:4). 오늘날 몸 찬양과 성령 춤으로 큰 영광 돌리는 찬양단과 교회들이 매우 많습니다. 단 주일예배 시에는 경건함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찬양해야 좋습니다.
▶기도?:?악기와 몸찬양으로 위대하신 여호와를 맘껏 찬양케 하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