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희국 목사

<월> 치료하시는 여호와 / 출애굽기 15:22~27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라’에 이르렀는데 물이 써서 못 먹게 되자 또 모세를 원망합니다.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기도한 후 한 나무를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어 먹게 되었습니다. ‘나는 치료하는 여호와’라고 말씀하셨습니다(26). 무엇을 치료하시는 여호와이신가요?
1. ‘죄’를 치료하십니다. 구약시대엔 짐승의 피로 죄지을 때마다 치료받았지만 신약시대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인간을 대속하시어 눈보다도, 양털보다도 더 희고 깨끗하게 영원히 치료해 주셨습니다(요 1:29, 롬 8:1~2).
2. ‘마음’을 치료하십니다. 사람의 마음을 정확히 아시는 분은 마음을 창조하신 하나님뿐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승천 이후 보혜사 성령을 보내주셔서 자녀들이 평안과 기쁨을 누리며 살게 하셨습니다(요 14:27, 시 127:2).
3. ‘육체’를 치료하십니다. 육체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육체를 살리기도, 죽이기도 하시는 절대 주관자이십니다. 십자가에 죽은 예수가 3일 만에 죽지 않는 영생의 몸으로 부활하신 것이 가장 좋은 증거이며, 예수와 사도들이 각색 병자들을 하나님의 능력으로 고쳤습니다.
▶기도 : 오늘도 치료하시는 하나님을 만나 건강히 살게 하소서. 아멘.


<화> 백성들의 원망죄 / 출애굽기 16:1~12

백성들은 신광야에 이르러 모세와 아론을 또 원망했습니다. 애굽 땅에서는 중노동으로 고통을 당했어도 고기와 떡을 배불리 먹었는데, 왜 우리를 광야로 인도해 굶어 죽게 하느냐는 원망입니다.
1. 양식 없는 원망 : 하나님은 광야 40년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날마다 만나 양식을 부족함 없이 공급해 주실 것을 미리 예비하신 풍성한 하나님이십니다(18). 그럼에도 옛생활 애굽(세상)을 그리워하며 양식 없음을 원망했습니다.
2. 하나님이 들으심 : ‘여호와께서 너희가 자기를 향하여 원망함을 들으셨음이라’(7). 이처럼 원망은 사람이 듣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들으시기에 ‘죄’가 됩니다(고전 10:10).
3. 주의 종 원망 : 하나님이 기름부어 교회 지도자로 세우신 주의 종을 원망하는 것은 세우신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이라 무서운 죄를 지적하고 경고하는 말씀입니다(8). 이방인 여자를 아내로 삼은 모세를 누이 미리암이 책망했을 때 하나님은 누이를 나병으로 치는 징벌을 가하신 것을 거울삼아 주의 종을 함부로 원망하지 말고 중보기도 해야겠습니다(민 12:8~10).
▶기도 : 원망 마귀를 물리쳐 이겨서 감사 성도 되게 하소서. 아멘.


<수> 만나의 영적 교훈 / 출애굽기 16:15~35

백성들이 출애굽하여 둘째 달 15일에 신광야에 이르렀을 때, 모세와 아론에게 양식문제로 왜 주려 죽게 하느냐고 원망했습니다. 홍해 기적과 마라의 쓴 물을 달게 해주신 하나님의 능력을 생각하면 원망해서는 안될 일입니다.
1. 먹을 만큼만 거둘지니(16) : 만나 양식을 날마다 한 오멜씩(2리터) 먹을 만큼만 거두게 하여 그날 다 먹게 하고, 다음날까지 남기지 않도록 명령하셨습니다.
명령에 불순종하여 많이 거두어 다음날까지 남긴 만나에는 벌레가 생기고 냄새가 나서 먹지 못했습니다. 욕심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입니다(약 1:15).
2. 안식일과 만나 : 안식일 전날에는 각 사람에게 갑절의 만나를 거두게 하여 안식일엔 거두는 노동을 하지 않고 쉬면서 먹게 했습니다(23). 안식일까지 남긴 만나는 벌레와 냄새가 나지 않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게 하셨습니다.
불순종하여 안식일에도 거두러 나간 자는 하나도 얻지 못하였고, 하나님은 그런 자에게 어느 때까지 내 계명을 지키지 않겠느냐고 책망하셨습니다(27~28). 안식일엔 일체 세상 양식을 위해 돈 버는 일(노동)을 하지 말라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기도 : 안식일을 성수하여 만나 양식의 축복을 체험케 하소서. 아멘.


<목> 너는 그 반석을 치라 / 출애굽기 17:1~7

신광야에서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백성들이 마실 물이 없었기에 모세를 향하여 험한 말로 다투어 원망하자, 모세가 부르짖어 기도합니다. 지팡이로 반석을 치면 물이 나온다 하여 그대로 순종하여 물을 먹게 되었습니다. 그곳 이름을 맛사라 불렀으니 ‘다투었다’는 뜻입니다.
1. 목말라 죽게 하느냐(3) : 육신을 즐겁게 해주는 물은 육체의 목마름은 해결하지만 영혼의 목마름은 해결 해주지 못합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물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영생수입니다.
2. 그 반석을 치라(6) : 영생수는 ‘그 반석’에서 나옵니다. 반석은 영생수를 선물로 주시고 영원히 공급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3. 반석을 치는 방법? : 1)예수 믿는 것입니다. 예수를 마음에 구주로 영접하면 자녀가 되는 권세가 주어지며, 영생의 샘물이 솟습니다(요 1:12, 4:14). 2)기도하는 것입니다. 에스겔 선지자가 바벨론 포로기에 깊은 기도 중 성전 문지방 밑에서 물이 흘러나와 전신에 차게 되어 헤엄치는 환상을 보았으니, 성령충만을 의미합니다(겔 47장). 3)말씀 듣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성령생수가 심령에 흘러 적십니다.
▶기도 : 예수 반석을 기도와 말씀으로 쳐서 성령 충만을 체험케 하소서. 아멘.


<금>  네가 혼자 할 수 없으리라 / 출애굽기 18:13~26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의 아내와 두 아들을 데리고 모세에게 나아와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인도하신 출애굽 과정의 모든 일을 듣고 여호와를 찬송합니다.
그런데 모세가 아침부터 저녁까지 홀로 백성들을 재판하는 피곤한 모습을 보고 능력있는 평신도 일꾼을 세울 것을 제안하니 모세가 순종합니다.
1. 네가 혼자 할 수 없으리라(18) : 하나님의 일, 교회 일을 평신도와 분담해야 능률적입니다. 그래야 목회자가 너무 피곤하여 지치지 않으며, 영육이 강건할 수 있다는 사역 승리 비결의 말씀입니다.
2. 일꾼의 자격(21) : 1)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자입니다. 무서워서가 아니라 최고의 신과 전능자로 경외하기에 두려워하는 자를 세우라는 것입니다. 이런 자들은 죄짓기를 두려워합니다(히브리 산파 여인들, 욥, 고넬료 등).
2)진실한 자입니다. 정직하며 거짓이 없는 마음을 가진 자를 세우라는 것입니다(창 39:8~9). 3)불의한 이익을 미워하는 자입니다. 가룟 유다도 처음엔 정직하다가 나중에 탐심마귀에 붙들렸고(요 12:6), 이스라엘 초대 왕 사울 왕도 탐심마귀를 이기지 못해 자살로 생을 마쳤습니다(삼상 15:9, 31:4).
▶기도 : 주님의 일을 분담하여 교회가 건강하게 서가게 하소서. 아멘.

 

<토>  십계명과 하나님 사랑 / 출애굽기 20:1~17

십계명은 구약율법의 대표적 율법이요 계명으로, 1~4계명은 대신(對神)계명이요, 5~10계명은 대인(對人)계명입니다. 이는 신약시대 예수님의 사랑계명과 내용이 일치합니다(마 22:37~39). 십계명 중 좀 특이하여 주목해야 할 계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 4계명,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8). 다른 계명은 모두 ‘하라’, ‘말라’ 두 가지 명령어로 된 계명인데 4계명은 ‘지키라’고 했습니다. 안식일엔 세속화된 세상 문물이 교회 안과 성도 가정에 침투하지 못하게 철저히 막아 지키라는 계명입니다.
2. 5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12). 얼핏 보면 나머지 계명보다 가볍게 보일 수도 있는데, 대인계명 첫 계명으로 명하신 것을 보면 부모를 1, 2 계명처럼 하나님 공경 수준의 말씀같이 하나님의 대리자 격으로 공경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부모 공경 잘 하면 땅에서 잘 되고 생명이 길어지는 장수의 축복을 약속하셨습니다(신 5:16). 자식 편에서 여러 여건이나 형편, 감정관계로 인해 부모 공경이 어려울 것을 하나님은 미리 아시고 공경 비결로 ‘주 안에서 순종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엡 6:1).
▶기도 : 부모 공경 잘하여 효자 되고, 축복누리고 살게 하소서. 아멘.

 

송희국 목사 / 안산 덕봉침례교회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