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쉬 공동체의 학교는 교실이 하나 있는 작은 규모이다. 마치 농촌의 한적한 곳에 있는 작은 예배당처럼 느껴진다. 알맞은 규모의 잔디밭이 있는 마당 한 켠으로는 조그마한 두 개의 건물이 있다. 옥외 변소이다. 가볍게 울타리가 둘러져 있는 곳이 학교이다. 하나의 교실에 한 명의 교사가 여러 학급을 가르친다. 물론 이 작은 규모의 원룸 스쿨이 아미쉬 전통은 아니었다. 아메리카 대륙으로 달려온 유럽인들이 초기에는 대개 아미쉬 학교처럼 작은 원룸 규모였다고 한다.

아미쉬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스칼러(scholar)라고 부른다. 한 학교의 학생 수는 25~35명이며 1명의 교사가 8학년까지의 모든 학생들을 한 교실에서 가르친다. 간혹 학생수가 많거나 특수 학생들을 수용하거나 할 때는 교사가 두 명일 때도 있다. 학교 수업은 선생님의 성경 낭독으로부터 시작하며 이어서 학생들 모두 일어나서 함께 주기도문을 암송한다. 그리고 앞으로 나가서 영어와 독일어로 몇 곡의 노래를 합창 한 뒤 본격적인 수업으로 들어간다.

아미쉬 학교는 읽기, 쓰기, 산수 정도를 기본으로 하고 영어, 정통독일어와 역사, 지리, 건강 과목을 배운다. 학생들에게는 협동을 강조하며 개개인이 전날보다 향상되는 것을 학습의 목표로 하여 학습 효과를 올린다. 성적표는 1년에 6회 나누어 집으로 발송한다.
학생들 대부분은 걸어서 등교하나, 부모가 특별히 마차로 데려다 주는 경우도 있다.

아미쉬 학교의 교사들은 모두 아미쉬 공동체 내의 신자들이며 20세 전후의 앳된 여 선생들이 대부분이고, 기혼여성이나 남자 선생은 거의 없다. 아미쉬 학업은 8년이 전부이고 관계당국이나 외부에서 교사로서의 능력이나 더 역량이 필요로 한 경우는 외부 대학을 선택하는 이들이 있으나 대부분 아미쉬 학교 8년 교육으로 충분하다는 이들이 많다.

아미쉬 학교 교사들의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아미쉬 학교 교사용 잡지를 통한 정보 교환식 보충이다. 캐나다나 미국 전역에 있는 아미쉬 공동체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일선 교사들의 기고문이나 경험담을 싣고, 어떤 교사들의 궁금증이나 문제점을 알리고 이에 대한 답변을 모아 해결 방안으로 제시하며 아미쉬 교사들의 필요를 돕고 있다.

아미쉬 학교 교사들에게 지급되는 보수는 교구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개 하루 계산으로 30달러 정도로서 공동체 밖의 교사들과는 비교되지 않는다.

아미쉬 교사들은 사랑과 헌신으로 일하면서 교직 급여 외에는 그 어떤 도움도 없다. 아미쉬 학교는 치맛바람이나 봉투두께를 다투는 별도의 수입도 없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