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성규 목사

“믿음의 성도들은 문제가 클수록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을 알아야 합니다.”

월 | 모세의 믿음(2) (히브리서 11:27)
성도의 특징은 하나님만을 가장 두려워하고 말씀에 순종하며 사는 자라는 것입니다(마 10:28). 초대교회 성도들은 온갖 핍박을 받아도 결코 세상에 타협하거나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복음증거 하다가 핍박 받고, 능욕 받는 일을 합당하게 여겼습니다(행 5:41). 교회와 성도는 이 세상의 마지막 보루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와 성도는 모세처럼 절대로 세상과 타협해서는 안 되고, 죄와 세속주의를 철저히 배격하고 사랑과 성령의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바로 왕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 잡아두려고 온갖 추한 만행을 동원했습니다. ①애굽에서 제사를 드리라고 했습니다(출 8:25) ②광야에서 제사를 드리되 너무 멀리 가지 말라고 했습니다(출 8:28) ③장정만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고 했습니다(출 8:11) ④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 어린 것들은 데리고 가라고 했습니다(출 10:24).
그러나 모세는 단호하게 거절하며 말하기를 “우리의 가축도 우리와 함께 가고 한 마리도 남길 수 없으니 이는 우리가 그 중에서 가져다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섬길 것임이며”(출 10:26)라고 했습니다. 참된 믿음은 결코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 말씀에 순종합니다.
▶기도 :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참된 믿음으로 승리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아멘.

화 | 예수의 피를 믿는 믿음 (히브리서 11:28)
우리가 구원받은 것은 오직 죄 없으신 예수님이 우리 죄를 담당하여 대속하신 것을 믿음으로 얻게 된 것입니다(고후 5:21, 엡 2:8). 그리고 우리 삶속에서 예수님의 보혈을 의지하여 나갈 때 승리하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여 흠 없고 일년 된 수컷 어린양을 잡고 그 피를 집 좌우 문설주 인방에 바르라고 한 명령대로 백성에게 명하여 죽음의 재앙을 받지 않고 애굽의 종살이에서 해방되었고, 은금까지 취하게 되었습니다(출 12:5~13, 36, 40~41).
출 12장에서 나오는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의 어린양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고전 5:7, 요 1:29, 요 19:30). 유월절 어린 양이신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을 믿고 죄용서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린양의 피를 우슬초 묶음으로 적셔서 문 인방과 좌우 문설주에 뿌릴 때 죽음의 재앙이 문을 넘어갔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예수님의 보혈을 문제 있을 때마다 믿음으로 뿌리고 바르고 붓고 덮게 되면 놀라운 역사가 일어납니다.
▶ 기도 :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온전히 믿고 나아갈 때 놀라운 역사를 보게 하소서. 아멘.

수 | 믿음인가? 시험인가? (히브리서 11:29)
성도들에게 환란이 닥쳐오면 두 가지 종류의 반응으로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않고 불평 불만하는 성도,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하여 끝내는 복을 받게 되는 성도입니다. 홍해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애굽 군병들의 반응을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홍해 앞에서 모세의 말을 듣고 믿음으로 홍해에 들어가서 바다를 육지 같이 건넜습니다.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출 14:13), ‘믿음으로 그들은 홍해를 육지 같이 건넜으나’(히 11:29상).
애굽 군병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음으로 홍해 안에 들어왔으나 물이 다시 흘러 빠져 죽었습니다(히 11:29하). 야고보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오더라도 온전히 기쁘게 여기며 인내하면 온전하고 구비하며 부족함이 없게 된다고 했습니다(약 1:2~4).
우리에게 어떤 환란이 오더라도 시험에 빠져 더욱 비참하게 되지 말고, 오직 믿음으로 반응하므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길 축복합니다.
▶ 기도 : 주여 어떤 환란이 오더라도 오직 믿음으로 승리하게 하소서. 아멘.

목 | 여리고성을 무너뜨리는 믿음 (히브리서 11:30)
잘못된 신앙은 기복·은사·신비신앙으로 치우는 것입니다. 참된 신앙은 오직 기록된 하나님 말씀대로 믿고 행하는 것입니다(수 1:8, 고전 4:6).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은 설교를 들을 때 하나님이 나에게 들려주시는 말씀으로 받고 그 말씀대로 행하는 자들입니다(살전 2:13, 계1:3).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해서 요단강을 건너 여리고성 앞에 다다랐습니다. 여리고성은 길이 600m, 이중성벽으로 되어있습니다. 외벽 두께 2m, 길이 12m, 내벽 두께 4m, 길이 14m이므로 이스라엘 백성의 힘으로는 도저히 무너뜨릴 수 없는 난공불락의 성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들려주신 말씀대로 성 주위를 매일 한 번씩 돌고 일곱째 날에는 일곱 번 돌고서 크게 외치자 여리고성이 무너졌습니다(수 6:15~16, 히 11:30).
인생을 사노라면 넘지 못할 정도의 태산 같은 어려움이 우리 앞에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의 성도들은 문제가 클수록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큰 문제가 오더라도 오직 하나님 말씀대로 끝까지 순종하여 큰 기적을 체험하시길 축복합니다.
▶ 기도 : 하나님의 약속을 철저히 믿고 순종하므로 약속대로 복을 받게 하소서! 아멘.

금 | 여리고성 앞에서 이스라엘의 순종 (히브리서 11:30)
난공불락 여리고성 앞에서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제사장들은 언약궤를 메고, 제사장 일곱은 양각나팔을 잡고, 여호와의 궤 앞에서 나아가고 모든 군사는 그 뒤를 좇되 성 주위를 매일 한 번씩 돌고 엿새 동안을 그리하고 일곱째 날에는 일곱 번을 돌라고 했습니다(수 6:2~7). 그리고 3가지를 명령하였습니다.
첫째, 성을 돌 때 절대로 아무 소리도 내지 말고 침묵하라는 것입니다(수 6:10). 긴박한 상황 속에서 부정적인 말을 하면 사람들이 빨리 동요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는 침묵하고 하나님 말씀을 의지하여 주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히 12:2).
둘째, 성을 다 돈 후에 크게 외치라는 것입니다(수 6:16).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선포할 때 역사가 일어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필요를 다 알고 계시지만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마 6:8~13, 겔 36:37).
셋째, 여리고성을 무너뜨린 후에는 은금과 동철 기구들은 다 여호와께 드리라는 것입니다(수 6:19). 축복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해서는 안 됩니다. 오직 모든 것을 주신 분을 더 사랑해야 복을 받고, 크게 쓰임 받게 됩니다.
▶ 기도 :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히 순종하므로 더 큰 은혜를 받게 하소서. 아멘.

토 | 많은 사람을 구원하는 믿음 (히브리서 11:31)
라합은 기생이었지만 그의 믿음으로 가족과 모든 친척을 여리고성이 무너질 때 구원시킨 자입니다(수 6:25). 본문에 나타난 기생 라합의 믿음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입니다. 라합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홍해를 가르신 것과 아모리의 두 왕 시혼과 옥을 전멸시킨 것을 들었습니다(수 2:10). 그리고 하나님은 하늘 위에서나 땅 아래에서 최고의 신임을 절대적으로 믿었습니다(수 2:11).
둘째, 목숨을 걸고 순종하는 믿음입니다. 정탐꾼을 숨겨준 것이 드러나면 라합은 목숨을 잃을 수 있었지만 이스라엘 정탐꾼을 자기 집에 숨겨 준 것뿐 아니라 여리고성 군인들에게 거짓말까지 하여 집에서 무사히 돌아가도록 하였습니다(히 11:31, 약 2:25). 라합은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아주 단순하게 하나님을 믿었으며, 생명을 걸고 순종하는 믿음이었습니다. 그 결과 가족 전체를 구원하였고, 위대한 역사를 이루었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는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고, 순종하는 자에게 일어나고 있습니다(마 8:13, 9:21~22, 5:27~28).
▶ 기도 :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므로 위대한 역사를 일으키게 하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