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위서 총무 후보 통과했으나 반기 드는 통합 “법적 조치” 고심

▲ 차기 총무 인선 안을 다룬 23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실행위원회에서 실행위원 교체 건으로 거수 투표 하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차기 총무 후보 인선이 실행위에서도 통과됐지만 예장통합이 ‘공공성을 훼손했다’며 사회법까지 동원할 조짐을 보이는 등 후폭풍이 거세게 일면서 에큐메니칼 전선에 이상기류를 형성하고 있다.

총무 후보 선임 건을 다룬 지난 10월 23일 NCCK 정기실행위원회에서는 후보를 냈던 예장통합과 기감 간에 팽팽한 신경전으로 회의 진행에 난항을 겪었다. 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열린 실행위원회에서 가장 뜨겁게 논의된 사안은 교회 연합을 위한 부분이나 사회 속 교회의 역할에 대한 것도 아닌 실행위원 교체의 적법성에 대한 부분이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재석 80명 중 과반(41표)의 찬성을 얻어야 하는 총무 후보 투표에 ‘표 동원’을 위한 위원 교체라는 논란이 제기되면서 분위기는 뜨겁게 가열됐다.

차기 총무 후보 인선 과정에서부터 NCCK 회원으로서는 가장 큰 규모의 두 교단이 줄다리기를 벌이는 것에 일부 실행위원들은 “우리가 한기총인가”라며 ‘자리’ 문제로 에큐메니칼 정신을 잃고 정치적으로 흐르는 것을 우려했다.

1부 예배 후 실행위 개회 전부터 불거져 나온 실행위원 교체 문제는 한 시간 가량 논쟁 속에 결론이 나지 않자 “개회 후 정식으로 다루자”는 의견에 따라 56명 출석으로 성수되어 개회했다.
이날 14명이나 실행위원 교체를 요청한 것에 대해 의장인 박종덕 회장이 “관례적으로 실행위에서 해당 교단 요청이 있을 때마다 위원을 교체해 왔다”고 설명했지만 실행위원들은 ‘법대로’를 지적했다. 그러나 헌장에 실행위원 교체에 대해서는 명확한 규정이 없어 법 해석으로 서로 맞섰다.

예장통합 측 위원들은 헌장에 실행위원 선정은 총회의 기능으로 명시된 만큼 교체 역시 총회에서만 가능하다고 주장했지만, 기감 측에서는 실행위원 자격이 ‘회원 교단이 파송하는 회원’으로 돼 있어 회원 교단의 요청 시 실행위에서도 교체할 수 있다고 응수했다. 결국 실행위원 교체 안은 거수투표 결과 찬성 38표, 반대 11표로 가결됐다.

이어 인선위가 상정한 총무 후보 선임의 건으로 김영주 현 총무를 놓고 비밀투표를 진행, 찬성 44표, 반대 21표로 통과됐다.
김영주 총무는 “저의 잘못된 판단과 일처리 때문에 갈등과 상처를 주었다.   교단 간에 화합과 화해를 이끌어내야 하는데 뒷받침하지 못해 미안하다”며 “기회를 주신 만큼 그동안의 경험을 잘 살려 다시 용기 내 일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렇게 해서 마무리 될 것으로 여겼던 NCCK 총무 인선에 대해 예장 통합이 10월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총무인선 과정의 위법사항을 지적하며 바로잡을 것을 촉구,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사회법으로 갈 가능성까지 드러내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는 예장통합 측 NCCK 실행위원인 사무총장 이홍정 목사, 기획국장 변창배 목사, 이상진 목사, 김소영 청년 등이 참석했다.
예장통합은 중임 시 총무 임기를 마칠 수 없는 김영주 목사에 대한 헌장위원회의 ‘불가하다는 규정이 없어 가능하다’는 판단에 대해 통합, 기감, 기장 등 임기를 채우지 못하는 자는 후보자격을 갖지 못하는 교회관례를 따르지 않고 일반통상관례를 따랐다며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결론이었다”고 반박했다.

또 실행위원회에서 실행위원을 교체한 것에 대해서도 헌장이 제시하는 정년 은퇴, 당연직의 임기 종료, 국외 이민, 사망 등의 사유가 아닌 개인 사유 결석자에 대해서도 위원을 교체한 것은 불리한 선거를 호도하기 위한 ‘꼼수’“라며 불법을 주장했다.

통합 사무총장 이홍정 목사는 “사태를 바로잡기 위해 NCCK에 총무단 긴급 회의를 요청한 상태”라며 “앞으로 NCCK 지도부와 함께 대책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면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총회까지 진행될 시 법적 조치도 살피고 있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후보를 냈던 통합교단이 이미 인선 과정에서 압도적인 표차로 밀린 것 등 NCCK 내 반 통합 정서가 강한 현실이 지적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홍정 사무총장은 “그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고 교단 내부적으로도 반성하고 있다”면서 “그렇지만 에큐메니칼 정신의 구현이어야 할 총무 인선에서 회원교단의 반통합 정서를 정치적 이해관계로 이용하는 것은 반 에큐메니칼적인 행태”라고 지탄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