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산정안과라식·각막이식수술센터 대표원장

흔히 시력이 나쁜 사람은 누구나 시력교정수술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수술 전 검사에서 각막에 이상이 없고, 각막의 두께가 충분해야 한다. 시신경이나 녹내장 등 각막 이외의 부위에 병증이 없어야 하며, 만약에 원추각막이라는 선천성 유전질환이 있거나 각막의 두께가 정상인에 비해 너무 얇은 경우에는 수술을 받을 수 없다. 단, 각막의 두께가 얇거나 정상인에 비해 눈이 너무 작은 경우라도 최근에는 M-라섹 시술법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교정시력이 정상시력에 가까워야 한다는 점이다. 교정시력이 나오지 않는 사람은 수술을 해도 시력을 되찾을 수 없다. 따라서 수술할 수 있는 눈인지 아닌지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시력교정수술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대개 -4디옵터 이하인 경우 엑시머레이저 수술이나 라식교정술, -4디옵터에서 -7디옵터인 경우에는 라섹교정술, -8디옵터 이상은 알티산렌즈삽입술 같은 안내렌즈삽입술이 적당하다. 엑시머레이저는 고도 근시의 치료에 한계가 있는데, 심한 고도 근시의 경우에 엑시머레이저로 시술할 경우 각막의 많은 부분이 레이저에 의해 제거되므로 각막의 보우만막이 손상입을 수 있다. 때문에 고도 근시 치료에는 안내렌즈삽입술이 적합하다. 따라서 시력 이상과 자신의 각막두께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결정되므로 각막의 두께와 모양을 안과 전문의에게 검사받는 것이 좋다.

수술을 생각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수술할 때의 통증을 우려한다. M-라섹 수술은 벗겨진 세포가 재생되는 1~2일간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라식수술은 전개한 각막의 윗부분을 다시 덮어주기 때문에 통증이 없다. 수술 전 시행하는 마취도 전신마취나 눈에 주사를 놓아 마취하는 게 아니며, 시술하기 5분전 점안 마취약을 눈에 몇 번 넣어주면 되므로 통증에 대한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다.

수술 후 대부분의 사람이 두통을 호소하는데 이는 수술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수술에 대한 긴장감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하루나 이틀이 지나면 거짓말처럼 두통이 사라진다. 라식수술은 영구적인 시력교정을 위한 수술이다. 정상시력을 가진 사람은 40세 이상이 되면 노안(수정체 능력이 퇴화되는 현상)이 오는데, 라식수술을 받는다고 해서 특별히 노안이 빨리 오거나 없어지는 경우는 없다. 60세 이상의 나이에도 수술은 가능하나, 노안을 고려해 교정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