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0주년을 맞는 대한민국의 소회는 남달랐다. 70이라는 숫자 때문인지 국가적으로, 사회적으로, 그리고 교계적으로도 다양한 의미있는 행사들이 진행됐다. 그러나 여전히 풀리지 않는 한일간의 문제, 그리고 남북의 통일 문제 등이 답보상태에서 광복의 기쁨 그 속에는 아쉬움이 컸다.

기독교 주요 교단과 단체들이 내놓은 성명서 및 담화문에서는 “한국교회는 먼저 하나되는 모습을 갖춰야 한다”는 강한 열망들을 내놓았다. 나라를 빼앗긴 전력이 있는 것을 남의 탓으로만 돌릴 것이 아니라 우리 속에서 그 이유를 찾고자 하는 목소리들도 있었다.

비극적인 남북한의 분단 상황 속에 우리 앞에 놓인 통일 문제를 어떻게 이뤄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들도 많았다. ‘교회들이 먼저 하나가 돼야 한다’는 과제를 쏟아놓은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그런 과제를 한결같은 마음으로 갖고 있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그러나 해방이후 분열로 얼룩져 있는 한국교회의 역사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에 대해서는 대안이 없어 보인다. 대안 없는 비판이 공허해 보이는 이유가 거기에 있 다. 앞장서 리드해 나가야 하는 지도자들 역시 말뿐이고, 여전히 대형행사 위주의 것에만 혈안이 되어있는 모습은 70년의 숫자를 더 암담하게 한다.

하나님을 믿는 목회자나 신자들이 “우리가 진짜 하나님을 믿기는 믿는 것인가” 하는 자조 섞인 말들은 이제 비신자들의 입에서도 나올 정도인 것을 보면, 우리는 먼저 하나님께로 돌아가 그 가슴팍에서 살아내는 생명으로 존재하기 위해 다시 서야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신자 한 사람 한 사람이 그런 생명으로, 교회들이 그런 살아있는 하나님의 생명으로 함께 하여 하나님의 공의가 강물처럼 흘러넘쳐 목을 꼿꼿이 세우며 사리사욕을 채우고자 하는 이들이 스스로 부끄러움을 알고 그 행태를 멈추는 날이 속히 오기를 고대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