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는 정부방침이 있다. 그런데 어떻게 쟁취한 민주주의인데 ‘국정화 교과서’로 돌아간다면 수십년 후퇴라고 펄쩍 뛰는 반대측도 있다.

그렇다면 이 문제가 공론화 또는 여론화를 통한 전문가는 물론 국민 다수의 의견을 고르게 취합하지 못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제라도 좀 더 시간을 가지고 우리 역사의 가능치, 최고치, 최선의 합의점을 찾아내자. 1년을 더 연구하고 또 1년을 더 토론하면서 보수와 진보, 정부와 비정부간에 충분한 가능치를 찾아보자.

우리 민족은 일본에 비해서 자기 역사관리에 둔감하다. 일본은 우리 대한조선의 도움으로 7세기에 ‘일본고사기’에 이어서 ‘일본서기’를 발행했으나 조선삼국은 고려 때인 13세기에 삼국사기, 삼국유사를 펴낼 정도였으니 둔감하다.

아마 국정교과서 만드는 문제에 있어서는 정부나 민간이 서로 본능적 투쟁을 하고 있는것을 보면 역사가 무엇인지를 양측 모두 잘 모르는 것 같다.국정을 고집하는 정부나 한사코 이를 반대하는 측이 각기 사심(욕심)을 가졌다는 것이다. 주로 근대사 기록에 문제를 삼고 있는데 한쪽에서는 역사의 사실기록이 먼저다. 또 한쪽은 친일파 세력을 옹호하지 말라고 불끈거린다.

양측의 합의가 안되면 동일한 사건의 ‘양측 역사’를 나란히 기록하여 해당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게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대한의 근현대사 기록 하나를 합의해내지 못하는 국정화나 그 반대측 모두는 민주적 소양이 조금씩 모자르다 할 수 있다. 남북통일은 우리 마음대로 못하고 중국에게 발해, 고구려, 고조선의 우리 옛땅을 내놓으라고 하는 일이야 우리 마음대로 못한다지만 국정화든지 아니든지간에 역사의 정직한 기록에 합의를 못해서야 그게 실력이라 하겠는가.

정부는 해당 부서가 좀 더 재량권을 갖고 우선 학자들과 시민들간의 공청회를 적극적으로 가질 필요가 있다.

학부모, 재학생, 시민들, 그리고 보수계층과 진보계층간의 역사해석과 이해를 위한 노력을 과감하게 실행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근현대사 이해를 합의해낼 수 있는 인식능력을 충분히 가진 우수한 민족임을 확신하면서 말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