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윤식 박사주님앞에 제일교회 담임목사 전 성결대 신학대학원장

기독교에 대한 전 세계적인 타종교의 탄압과 박해는 계속되어 왔지만, 이것보다도 더욱 무서운 것은 21세기 극도로 발전해 가고 있는 세속화의 물결이다. “신인류”(new race) 혹은 “신진루이”라고 호칭되는 일본 젊은이들의 세속문화는 머리 염색, 문신, 몸의 장식, 비싼 의상, 계속적인 향락을 추구하는 특징을 가지고 한국의 대중문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

미국은 이제 기독교 국가라는 과거의 명성에서 극도의 인본주의적 세속화가 지배하는 나라가 되었다. 성경 읽기와 공공 기도가 미국의 공립학교에서 금지되었고, 변호사 사무실에 걸리던 십계명, 경기가 시작되기 전의 기도 등은 이웃 종교인들에게 공평치 못한 처사라는 이유로 금지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는 어떠한가? 세속화의 물결로 인하여 종교계는 어려움에 처해가고 있다. 종교계의 어려움과 더불어 한국의 주요 종교로서 기독교는 다른 종교에 비해 배타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고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있다.

기독교 내부에서도 일부 종교다원주의자들과 자유주의자들은 ‘오직 예수’라는 기본 진리를 21세기 세속화의 시대에 배타적이고 아집에 가득 차 자기 욕심만 부리는 이기주의의 온상처럼 오해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 기독교는 죄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로 인하여 죄 사함 받고, 믿음으로 구원받는 절대 진리를 포기할 수는 없다. 이와 동시에 세속화시대에 적합한 대응전략을 찾아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 종교사회학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종교 사회학적으로 볼 때에, 세속화에 대한 대응 양식으로서 기존의 공식 종교(formal religion)에서 출현하는 비공식 종교(informal religion)가 있다. 이러한 비공식 종교는 기존 종교에서 만족을 얻지 못한 신자들이 새로운 본질적 영성을 추종할 때에 비롯되는데, 이것은 세속화 시대에 부족하기 쉬운 본질적 영성을 강조함으로써 기존 공식 종교에서 주지 못하는 종교적 만족감을 신도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기독교는 이러한 종교사회학적 분석에 귀를 기울어야 한다. 한국 기독교가 세속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근대(modern) 형이상학적 교리나 형식적인 규범 그리고 전통적인 예전을 강조하는 방향에서, 근대 후기(post-modern)에 조성되고 있는 일반 신자들의 현실적인 삶과 필요에 기독교의 본질적 영성인 ‘오직 예수의 영성’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에서 하나님을 체험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오직 예수 영성’은 기독교의 본질인 ‘십자가 자기 죽음의 영성’이다. 이 본질적 영성을 한국 기독교는 모든 교회와 기관 그리고 예배와 교육, 선교와 봉사 영역에서 실천하여야 할 것이다. 만일 한국교회가 ‘오직 예수 영성’을 일상에서 실천하지 않고 기존의 방식대로 고등 종교화하여 교리화하고 박제화 시켜버린다면,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이 부족하여” 세속화 시대에 매몰되어, 결국 그 자취가 사라져 버릴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