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성규 목사송탄소망교회 담임

모든 문제의 해결은 하나님께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고난 중에 계십니까? 낙심하지 맙시다. 은혜의 때가 반드시 옵니다.

◈ 월 : 하나님을 섬겨야 할 이유 / 이사야 44장

사람은 영적인 존재이자 만물의 영장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한없이 연약해 누군가를 무엇인가를 의지하며 살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성경은 일관되게 주장합니다. 하나님만 믿고 의지하며 섬기라고 말입니다. 우리가 왜 하나님만 섬겨야 되는지 그 이유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 하나님만 참 신이시기 때문입니다(1-8절). 이스라엘 민족에게 하나님은 창조주, 아버지, 보호자이십니다. 이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성령을 부으시고 복을 내리시어 새로운 존재로 바꾸려 하십니다. 그리하여 그들이 하나님께 속한 자라는 고백을 하게 하십니다.

2. 우상숭배는 허무하기 때문입니다(9-20절).우상의 재료가 무엇입니까? 나무요 철입니다. 그것을 사람이 만듭니다. 오늘날 외형적인 우상숭배는 하지 않는지 모르지만 자기, 혹은 성공과 출세가 우상인 시대입니다. 이러한 우상숭배는 사람은 결코 행복하게 못합니다.

3. 죄 문제를 해결해 주시기 때문입니다(21-28절). 죄를 용서9 주신다는 것입니다. 거듭되는 사람들의 배반에도 인내하시고 용서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 기도 : 주여! 온갖 우상을 버리고 참된 하나님만을 섬기게 하옵소서. 아멘.

◈ 화 : 하나님 앞에서의 삶 / 이사야 45장

바사 왕 고레스는 이사야가 죽은 후 100년 뒤에 태어났습니다. 이사야 생전에 하나님께서는 이 고레스 왕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해방시킬 것을 예고하심으로 우리의 참 하나님이심을 증거하고 계십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생활해야 합니까?

1. 하나님께서 역사의 주관자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레스를 택하셔서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를 감당하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고자 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보다 앞서 가십니다. 역사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십니다.

2. 어떤 환경에서도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해야 합니다. 진흙은 토기장이에게 불평할 수 없습니다. 나를 주장하기보다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겸손하게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3. 하나님을 앙망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이 바벨론 70년 포로생활을 통해서 얻은 것은 극한 상황 속에서 바라볼 분은 오직 한 분 하나님뿐이시라는 것이었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그들을 사랑하심을 깨달았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희망이십니다.

▶ 기도 : 주여! 하나님이 우리의 참된 희망임을 알고 갈망하게 하옵소서. 아멘.

◈ 수 : 장부가 되는 비결 / 이사야 46장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섬기고 있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장부가 아닌 졸장부처럼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본 장에서는 그 이유를 하나님을 향한 불신과 세상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장부가 되어야 합니다. 어떻게 장부가 될 수 있습니까?

1. 세상의 세력은 멸망당함을 믿어야 합니다(1,2절). 벨과 느보는 바벨론의 우상입니다. 이들 우상들은 바벨론의 멸망과 함께 짐짝 취급을 받았습니다. 우상을 의지하지 말고 참신이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2.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품으심을 믿어야 합니다(3,4절).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이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해방되어 돌아올 것을 약속하십니다. 이유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랑의 팔로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3. 하나님의 섭리는 반드시 이루어집니다(5-13절). ‘패역한 자들’은 우상 숭배자를 말합니다. 하나님 앞에 돌아와 장부가 되라고 하십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하나님 편에 서십시오. 그것이 신앙의 장부입니다.

▶ 기도 : 주여! 신앙의 장부가 되어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살게 하옵소서. 아멘.

◈ 목 : 바벨론이 멸망한 이유? / 이사야 47장

본 장은 근동의 초대강국으로 떠올랐던 바벨론 제국의 최후에 대한 예언의 말씀입니다. 왜 바벨론이 멸망했습니까?

1. 종말을 생각지 않았기 때문입니다(1-7절). 바벨론의 곱고 아름다운 것이 다 없어지게 됩니다(1절). 종처럼 맷돌을 갈며(2절) 수치를 당하고 복수를 당하게 됩니다(3절). 이유는 자신들을 역사의 주인공인줄로 착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인생의 종말이 있음을 망각했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종말을 잊게 되면 쾌락을 추구하고 안일한 삶을 살게 됩니다. 이런 자의 결말은 멸망과 파멸입니다.

2. 교만했습니다(8-11절). 바벨론은 ‘나 뿐이다. 나 외에는 다른 이가 없다’하며 그렇게 교만에 빠졌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삶이 평안해지면 자기 자신과 지혜를 믿으며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살기 쉽습니다. 사람 앞과 하나님 앞에서 겸손해야 합니다.

3. 우상을 숭배했습니다(12-15절). 바벨론은 건국 초기부터 마술과 점성술이 만연했습니다. 그런 바벨론을 이사야는 ‘초개’라고 표현했습니다. 초개란 지푸라기를 뜻합니다. 우상숭배는 지푸라기 같이 아무것도 아닌 멸망의 길입니다.

▶ 기도 : 주여! 바벨론처럼 멸망하지 않도록 겸손히 하나님을 섬기게 하옵소서. 아멘.

◈ 금 :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 / 이사야 49장

본 장부터는 하나님께서 이루실 영광스런 구원의 역사를 기록하며 3가지 중요한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1. 그리스도인은 자기의 사명을 자각해야 합니다(1-7절). 하나님은 이사야가 태어났을 때부터 하나님의 종으로 부르셨으며(1절) 그가 성장하자 사명을 주셨습니다. 그가 맡은 사명이 무엇이었습니까?(3, 5, 6절)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께로 돌이킬 뿐만 아니라 이방에 이르기까지 구원을 증거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사야는 사람들의 멸시를 받았습니다. 종으로서의 사역을 실패한 듯 했습니다만 이때 하나님은 당신의 종을 높여 주시겠다고 했습니다(7-8절).

2. 모든 문제의 해결은 하나님께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8-13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올 것을 예언하십니다. 고난중에 계십니까? 낙심하지 맙시다. 은혜의 때가 반드시 옵니다.

3. 고난 중에도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해야 합니다(14-26절). 하나님은 우리를 소중히 여기십니다. 결코 우리를 잊지 않으십니다. 때로 고난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 기도 : 주여!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알고 어떤 상황에도 감사하게 하옵소서. 아멘.

◈ 토 : 내 뜻대로 안 될 때 / 이사야 50장

세상 살면서 모든 일이 내 뜻대로 잘 되기만 하는 것은 아님을 우리는 다 알고 있습니다 . 내 뜻대로 일이 되어가지 않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자신의 잘못을 인정해야 합니다(1-3절). 왜 유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게 되었습니까? 하나님을 향한 불순종과 우상숭배의 죄값으로 그들은 바벨론으로 쫓겨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계속 선지자들을 보내 돌아오라 하셨건만 저들은 오히려 세상을 의지하고 말았습니다.

2. 말씀을 사모해야 합니다(4-9절). 승리하는 인생을 살아가려면 인간적인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말씀속에 있습니다. 이사야는 아침마다 하나님께 기도하고 말씀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면 그 말씀이 들리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전할 수 있게 됩니다.

3. 끝까지 순종해야 합니다(10-11절). 은혜의 때를 살아가는 우리는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의뢰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순종하는 모두가 되십시오. 거기에 소망과 복이 있고 승리가 시작됩니다.

▶ 기도 : 주여! 내 뜻대로 안될 때 빨리 잘못을 알고 회개하게 하옵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