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S 보여주는 설교학교 대표 최식 목사, ‘들리는 설교, 흔들리지 않는 설교’ 제시

   
▲ 제57차 CPS 관점설교 여호수아 설교캠프가 10월 31일부터 11월 2일 안성 사랑의교회 수양관에서 진행됐다. ‛여호수아와 함께 건강한 교회 세우기’를 주제로 최식 목사가 단독 강사로 나섰다.

“성경을 보는 관점이 있어야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고,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가장 알맞은 적용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성경 안에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려는 목적이 있는데, 설교자는 그것을 정확이 찾아서 청중에게 전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CPS 보여주는 설교학교 제57차 여호수아 관점설교 캠프에서 대표 최식 목사는 참여한 300여 명의 설교자를 향해 이렇게 외쳤다.

‘여호수아와 함께 건강한 교회 세우기’라는 주제로 가진 이번 캠프는 10월 31일부터 11월 2일 안성 사랑의교회 수양관에서 2박 3일간 집중적으로 진행됐다. 목회자들은 성경을 비교하면서 강사인 최식 목사의 흐름을 좇아가며 그가 제시하는 ‘여호수아의 관점설교’를 독파
해나갔다.

첫 날 오픈강의 시간에는 ‘관점 설교’를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최 목사는 “관점이 설교를 들리게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분명한 관점 없이 설교하는 것은 설교자와 청중 모두에게 집중력을 잃게 만듭니다. 한 편의 설교에서 한 개의 관점으로 설교를 진행해야 설교가 들린다”며 “관점이 없거나 관점이 너무 많으면 설교의 중심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성경 본문의 핵심적인 관점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 목사는 “우선 본문을 집중해서 많이 읽어야 한다”며 최소 20번 이상은 하나님의 심정과 청중의 심정으로 정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본문을 읽을 때 설교자의 선지식은 관점을 놓치게 한다”며 “일반적인 관점, 즉 청중적인 관점으로 읽어야 관점이 보인다”고 제시한 최 목사는 어떤 본문이든 반드시 핵심적인 관점이 있으며, 한 구절만 있는 본문에도 핵심적인 관점이 있다고 말한다.

300여 명의 참석자들을 향해 최 목사는 설교할 본문의 예시를 꼽아서 관점설교를 하면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하고 제시했다. 그리고 성경 본문을 주고 그룹별로 관점설교를 각각 어떻게 찾고, 적용하는지 실제로 해보고 토의하고 발표하게 했다.

이번에 최 목사는 여호수아 1~24장의 본문을 관점설교로 훑으며 여호수아를 통해 ‘건강한 교회’를 제시했다. 최 목사는 “건강한 교회로 세워지려면, 지도자가 두려움을 극복하고 말씀의 키를 든든히 붙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강하고 담대하게 말씀대로 나아갈 때, 설사 실수한다 해도 절대로 버리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라며 1장 9절을 제시, 자신을 두렵게 하는 것에서 탈출하여 말씀을 붙들고 승리를 경험하라고 말했다.

‘정탐꾼과 라합’(2장)을 설명하면서 “두 정탐꾼은 여리고성을 탐지하러 간 것이 아닙니다. 구원의 하나님을 향하여 믿음을 가지고 기다리는 이 여인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주시려고 보낸 것입니다”라고 제시했다.

‘요단을 건너는’ 3장에서는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들을 찾아오십니다”라며 “하나님께는 어떤 문제인지가 중요하지 않고, 문제를 만난 자가 어떤 믿음의 사람인가를 주목합니다”라고 핵심을 짚었다.

‘할례’(4장)부분에서는 “믿음의 증거를 가진 자에게 예수님의 권세가 있다”고 제시한다. “할례는 혼자 힘으로 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의 힘을 빌려야 한다”며 “예수님은 우리의 더러움을 직접 제거해주시고, 세상을 이겨내는 권세가 되어주시며, 믿음의 증거를 가진 자와 함께 하신다”고 말했다.

이번 설교 캠프를 통해 참석자들은 자신들이 이제까지 접근했던 본문, 설교하기 위해 수도 없이 봤지만 다르게 접근하는 최식 목사의 강의를 들으며 ‘성경 핵심’에 더 깊숙이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고 간증했다. 또한 “구속사적인 관점으로 들여다보니 성경 내용을 통한 쏟아지는 감격과 은혜가 있다”고 말했다.

예장 고신 소속 목회자인 최식 목사는 CPS 보여주는 설교학교와 한국사이버 설교학교 대표로 관점설교 방법론으로 LA 소재한 복음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보여주는 설교학교>, <관점으로 설교하라>, <에베소서와 일곱교회 이야기>, <12아들 야곱의 축복>, <제발 그곳은 건너지 마라(부자와 나사로 이야기)> 등 관점 설교에 대한 다양한 책을 내놓고 있다(031-421-1025, www.cps21.net).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