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교계 신년메시지

다시 거룩한 교회가 되어

예장통합 총회장 이성희 목사

우리는 새해를 맞이하였으나 새로울 것이 없는 분위기에서 맞이하고 있습니다. 탄핵 정국으로 인한 혼란 등 쉽지 않은 문제들과 함께 새해를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때 일수록 우리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2017년은 개혁전통을 잇는 우리들에게 의미 있는 해입니다. 그것은 루터, 칼뱅, 츠빙글리로 시작된 종교개혁이 500주년을 맞이하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부르심은 입은 거룩한 백성의 모임입니다. 세속화의 거센 물결이 몰아칠지라도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는 세상과 타협할 수 없습니다. 마땅히 성령 하나님의 도우심 가운데 교회의 본성인 거룩성을 견지해야 합니다.
우리의 예배는 구원의 감격이 넘치는 예배가 되고, 선교는 예배의 감격을 나누는 선교가 되어야 합니다. 예배의 자리로 부르는 전도와 다음세대를 예배자로 기르는 교회교육도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는 먼저 자신을 개혁하여 믿음대로 사는 생활신앙의 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2017년, 우리 스스로부터 개혁하는 해가 되어야겠습니다.


‘회개’를 우리 삶의 지배원리로 삼아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회장 암브로시오스 대주교

새로운 한 해를 여는 이 아침에,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하나의 단어에 주목하도록 부르십니다. 영원성의 무게를 담지하고 있는 이 단어는 바로 회개입니다.
회개하라! 세례자 요한과 그리스도께서는 구원의 문 앞에 회개의 열쇠를 내놓으시면서 그들의 설교를 똑같이 이 ‘회개하라’는 말로 시작하셨습니다. ‘회개하라’는 선포는 복음서를 지배합니다. 복음 전체가 하느님 편에서는 은총으로 인간 편에서는 회개로 묘사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총과 회개가 만나는 곳에서, 구원이 일어납니다.
하느님께서는 이사야 예언자를 통하여 오늘도 우리를 가르치십니다. “너희 자신을 씻어라. 너희 자신을 깨끗하게 하여라. 내 눈 앞에서 너희의 악한 행실들을 다 없애버려라. 너희의 사악한 방식들을 멈춰라. 선을 행하는 법을 배우고, 정의를 추구하고, 억눌린 자를 구해주고, 고아를 보호해주며, 과부들을 변호해주어라”(사 1:16~18).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날, 우리 모두 ‘회개’를 우리 삶의 기초와 지배원리로 삼읍시다.

 


다시 코람데오 하나님 앞에서

한국장로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채영남 목사

2017년, 종교개혁500주년에 한장총은 복음통일의 새 민족으로 출애굽 하는 개혁의 등불을 들고 한국 교회와 한국 사회와 함께 거룩한 행진을 할 것입니다.
먼저 우리의 사회 환경과 양심을 청정하게 하는 개혁운동이 필요합니다. 절망하는 사회, 미래를 포기한 양극화 시대에 우리 사회와 교회를 개혁하는 운동을 펴가야 합니다.
결국은 기도입니다. 우리는 지난 날 우리나라가 극히 가난하고 어려울 때 한국 교회 성도들이 산에서 골방에서 광장에서 교회에서 가정에서 직장에서 주님께 부르짖어 기도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시련이 왔고 우리 국민은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모든 절망을 이제 희망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우리는 다시 코람데오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기도합시다. 2017년 우리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하는 한국교회로서 출발하기 위해 21세기 새 출애굽의 등불을 들며 기도드립시다. “주여, 우리부터 나부터 세상의 소금과 빛의 등불이 되게 하소서. 주여, 주님의 나라와 의를 이루소서!”


거짓 아닌 진짜 믿음으로 도전하는 인생을

기독교한국침례회 총회장 유관재 목사

지난 일 년을 돌이켜 보면 가슴 시린 많은 사연들이 우리 모두를 힘들게 하였습니다.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모든 것들의 이면에는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이기심이 자리 잡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성경의 말씀대로 하나님의 마음은 오히려 섬기고 나누며 베푸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원리로 살아가기보다 세상의 원리에 세뇌되고 함몰되어 부끄럽게 살았음을 고백합니다.
세상의 원리와 오히려 반대인 하나님의 원리로 돌아가야 합니다. 손에 쥐고, 소유하며, 더 높아지라고 아우성치는 세상을 향해 오히려 섬기고, 나누며 베풀어야 합니다. 내가 손해 보는 한이 있더라고 그리스도인들은 기득권을 포기하는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이고, 그렇게 사는 것이 진짜 믿음으로 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희망을 잃어버리고 절망의 골짜기에서 헤매는 세상을 향해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하면서 희망을 주어야 합니다. 세대가 악할수록 복음의 본질을 보여줘야 합니다.
오직 성경으로 돌아가서 세상 사람들에게 희망을 줍시다. 섬기고, 나누며 베풉시다. 거짓이 아닌 진짜 믿음으로 도전하는 인생을 삽시다.


기도와 정직한 땀방울의 씨앗을 뿌리는 해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장 여성삼 목사

다사다난했던 2016년이 지나고 2017년이 밝았습니다. 새해가 되면 늘 희망과 미래의 포부를 이야기하며 덕담을 나누지만 오늘 우리가 처한 이 땅의 상황이 희망을 이야기하기에 그리 녹록하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탄핵정국은 아직도 진행 중이고, 우리는 이제껏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길을 조심스레 지나고 있습니다. 옳음과 그름은 분명하지만 그것을 실천해야 할 사람들의 자세는 왠지 모르게 한쪽으로만 기울어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여호수아의 고백처럼 좌로나 우로나 치우지지 말고 이 땅에 하나님 나라의 정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쉬지 않고 기도해야 합니다. 문제는 올바른 지도자를 세우는 일입니다. 세상의 유혹과 술수에 넘어가지 않는 지도자, 끊임없이 부정과 부패를 경고하며 사람들이 하나님 앞으로 돌아오기를 외치는 지도자 말입니다.
아무리 시절이 하수상하다고 할지라도 울고만 있을 수 없습니다.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라”(시 126:5~6) 약속하신 말씀을 의지하며 기도의 씨앗, 정직한 땀방울의 씨앗을 올해도 뿌립시다.

 


하나님으로 하나님 되시게 하자

한국교회언론회 대표 유만석 목사

2017년이 밝았습니다. 그러나 2016년이 넘겨준 채무도 있습니다. 혼돈과 불협화음입니다. 이를 잘 정리하고 극복해야 합니다. 고난을 디딤돌로 삼아 민족의 새 역사를 엮어낼 수 있으리라는, 우리 서로의 믿음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황무지에도 새 싹은 돋아나며, 거친 광야에도 꽃이 피는 것은, ‘극복의 힘’을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과 섭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온 국민들이 한 마음이 되어야 합니다. 먼저 국가 지도자들이 진실한 국가사랑의 헌신을 보여야 합니다. 개별 정당의 이익은 작은 것이다. 개인의 이익은 더 작은 것입니다. 국가를 잃으면 그 모든 이익도 사라집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언제나 애국자들이었다. 하나님의 법이 조국을 사랑하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 믿음과 정신으로 하나가 될 때, 어두움은 빛으로 인하여 물러가고, 불의는 공의로 인하여 쇠하여질 것이며, 혼란은 질서를 세우시는 전능자에 의해서 황망히 물러갈 것입니다.
금년,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것보다 더 큰 것은, 우리 스스로 삶의 자리에서 ‘하나님으로 하나님 되시게’ 하고, ‘말씀이 말씀되게’ 하는 실천의 삶을 위해, 경건한 옷깃을 여며야 합니다.

 


새해, 성육신의 새 힘으로 섬깁시다

예장합동 총회장 김선규 목사

통계청에서 발표한 국민 전체의 종교 현황을 볼 때 개신교가 대한민국의 리딩 종교가 되었습니다. 감사한 일입니다. 그러나 마냥 감사할 수만은 없습니다. 다음세대가 심각합니다. 종교 없음의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더욱이 우려되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의 역사 속의 기독교입니다. 대한민국은 기독교가 초대대통령을 만들었습니다. 이후에 수많은 기독교인이 정치리더십을 발휘했습니다. 그러나 촛불혁명을 보았습니다. 대통령의 탄핵과 정치리더십의 실종을 보았습니다. 기독교가 역사의 발전을 위해 기여한 바도 있지만 성경적 가치관을 이 땅에 심는 일은 미흡했습니다.
새해 교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새해, 쿰의 새 힘으로 일어납시다. 쿰이란 히브리어로 ‘자리를 박차고 일어서라’는 것입니다. 구약에 이스라엘 사사를 세우실 때 하나님은 쿰이라 하셨습니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여 쿰으로 일어납시다.
새해, 성육신의 새 힘으로 섬깁시다. 성육신의 새 힘으로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하나님의 뜻을 교회와 이 땅 위에 세워갑시다.


악한 길에서 벗어나 오직 하나님 앞에 바로 서라

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주님은 새해를 맞은 우리 모두에게 악한 길에서 벗어나 오직 하나님의 말씀 앞에 바로 서라고 명하십니다. 불의와 불법에서 돌이켜 하나님 앞에 바로 서라는 명령은 새해에 우리 한국교회가 국가적 사회적으로 처한 현실에 어떤 각오와 자세로 대응해야 할지를 일러줍니다.
주님은 새해 아침 세상에 빛과 소금인 우리에게 겸허한 성찰과 진지한 각성을 요구하십니다. 구태의 낡은 옷을 벗고 새로운 각오와 다짐으로 새 날을 시작하라 하십니다.
우리는 무엇보다 스스로를 돌이켜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회복하는 일에 더욱 힘써야 하겠습니다. 종교개혁 500주년, 철저한 회개와 영적·도덕적 각성으로 갱신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공의가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도록 기도하고 실천하면서 예언자로서의 사명을 다해야 하고, 희생과 섬김의 낮은 자세로 사회적 약자의 손을 잡아주고 그들을 섬기는 데 열과 성을 다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삶 가운데 실천하는 해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

2017년 희망의 새해를 맞이하면서 한국교회와 대한민국 그리고 온 세계 위에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가득하기를 기도합니다.
최순실 게이트로 암울했던 2016년을 보내면서 한국 사회는 변화와 개혁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특별히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 변화의 시작은 회개이며 반성입니다. 죄의 길에서 돌아설 때 비로소 진정한 회복이 일어날 것입니다.
용서는 사랑의 확산입니다.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는 죄인들과 함께할 뿐 아니라 멸시받고 천대받는 자들의 친구였습니다. 죄인을 심판할 분이 오히려 죄인을 정죄하지 않으시고 사랑으로 품으셨습니다. 용서받은 자들로서 우리의 이웃에게 용서를 베푸는 것은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실천하는 방법입니다. 회복과 개혁의 2017년, 하나님 말씀 앞에 바로 서는 공의로운 삶을 통해 사회의 변화와 개혁을 가져오며, 이웃의 잘못을 용서하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삶 가운데 실천하는 모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위기가 더 나은 기회로 변하길

예수교대한성결교회 총회장 이동석 목사

다사다난했던 지난해를 돌아보며 기쁨이나 좌절의 순간에도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셨음을 느낍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사랑하시고, 복음을 위하여 사명을 다할 때마다 반드시 큰 은혜를 베풀어 주심을 믿습니다.
한 가지 안타까운 점은 현재 우리나라가 국가적으로 잠시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기도한다면 위기가 더 나은 기회로 변하게 될 줄로 믿습니다.
새해에도 사중복음과 함께 교단의 정체성을 더욱 확립하여 복음을 힘 있게 전파하며 성결한 삶을 앞장서서 실천하는 교단이 되길 소망합니다.
교회마다 부흥 성장하시고, 성도님들의 직장과 가정 위에, 그리고 새해 목표와 계획하시는 모든 일 위에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평강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하나님이 필요로 하시는 새로운 교회를 꿈꾸며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권오륜 목사

새로운 한 해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은혜의 선물입니다. 새해를 맞아 하나님 앞에 다시 서게 된 은혜와 사랑에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교회 안팎으로부터 호된 질책과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교회의 위기는 근본적으로 맘몬과 권력을 하나님의 능력으로 혼동한 데서 비롯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가 아니라 맘몬과 세속적 이념들이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자리를 대신 차지하도록 내버려두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개혁자들이 그랬듯이, 오직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주되심을 고백해야 합니다. 나아가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무한경쟁 사회에서 허덕이는 가난한 자들과 소외된 자들, 그리고 사회적 약자들과 연대하여, 불의한 세계를 변혁하는 믿음의 선한 싸움에 투신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향하여 다시 “내 교회를 세우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이 시대에 하나님께서 필요로 하시는 새로운 교회를 꿈꾸어야 할 때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에 의지해서 개혁의 길로 나서는 이들에게 생명의 영으로 함께 하실 것입니다.


오직 말씀·성령으로 복음의 본질 회복해야

2017종교개혁500주년성령대회 대회장 소강석 목사

새로운 해가 밝았습니다.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입니다. 무엇보다 오직 말씀과 성령으로 복음의 본질을 회복해야 할 것입니다. 940만 그리스도인에게 성령으로 부흥과 개혁의 새 물결이 일어나 실개천처럼 갈라진 한국교회를 다시 하나의 바다로 모으게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교회는 개혁신앙으로 제2의 종교개혁의 요체가 되기를 바랍니다.


희망의 새날 맞이하길

한국교회오늘과내일연합 대표회장 권태진 목사

기쁘고 감사한 마음으로 2017년 새해를 맞이합시다. 지난 시대 구습과 결별하여 길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가서 다가오는 내일을 열어가기를 바랍니다. 한국교회의 오늘을 말씀과 기도로 점검하여 내일의 희망을 일구어야 합니다. 진리 되신 예수그리스도와 함께 절망을 닫고 일어나 희망의 새날을 맞이하기를 바랍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