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명 성경학자들의 심도 있는 성경 해석

▲<IVP 성경 난제 주석> 
월터 카이저·F.F. 브루스·
맨프레드 브라우치·
피터 데이비즈 지음/IVP

성경을 읽다보면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과 마주친다. 성경 시대의 문화와 사회적·역사적 차이 때문에, 또는 내용은 쉽지만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주는 도전으로 인해 성경을 읽어 내려가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그렇다고 성경을 덮어버리지 말고 이 책을 같이 펼쳐보면 어떨까. 제목처럼 그리스도인들이 성경을 읽으면서 어려워하는 부분들을 풀어낸 책이다.

1부에서는 성경의 저자 문제, 구약과 신약 간의 불일치 문제, 사복음서 간의 불일치 문제 등 성경 전체를 포괄해 많이 제기되는 12가지 질문을 다루고, 2부에서는 구약과 신약의 각 난해 구절에 대한 구체적 해설을 제시한다. 창조기사, 노아의 홍수, 태양이 멈춘 이적 등 잘 알려진 난해 구절뿐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이나 요한계시록의 비유와 같이 좀 더 심도 깊은 독해가 필요한 구절까지 망라한다.

전 세계 25만부 이상 판매될 만큼 큰 반응을 일으킨 ‘성경 난제 시리즈’는 1983년 F.F. 브루스의 <예수의 난해한 말씀들>을 필두로 1988년부터 1992년까지 연달아 후속편이 출간됐다. 월터 카이저의 <구약 난제 해설>, <구약 난제 해설 속편>, 맨프레드 브라우치의 <바울서신 난제 해설>, 피터 데이비즈의 <신약 난제 해설 속편> 등이 그것으로 <IVP 성경 난제 주석>은 이 다섯 권의 책을 합치고, 거기에 월터 카이저와 피터 데이비즈가 보충한 새 자료들을 덧붙였다.

책을 읽다보면 특정 성경 난제에 대한 풀이에 저자들 모두가 동의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데, 서로 다른 이해, 그것이 어쩌면 성경 난제를 풀어가는 묘미가 아닐까.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