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용
마산정안과라식·
각막이식수술센터
대표원장

고도근시란 일반적으로 -6 혹은 -7 디옵터 이상의 높은 도수의 근시를 말하는 것으로 이런 고도근시 환자들은 보통 사람들의 경우와는 해부학적 혹은 기능적인 차이를 보인다. 우선 고도근시는 보통의 경우보다 안구가 훨씬 더 긴 상태라고 보면 된다. 원래 근시는 정상 안구보다 그 길이 즉 안축장이 길어져서 생기는 것인데 고도근시는 유난히 더 눈의 길이가 길어진 상태이다.

고도근시는 다양한 안과질환의 초기 증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도 검진을 소홀히 해 조기발견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근시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알려 것은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어느 한 가지가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고 여러 복합적인 요소가 근시를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유전적 요인으로는 인종에 따라 근시 발생이 다른 것을 보면 설명이 되는데 주로 동양인에서 근시 유병률이 높다. 또 부모가 근시인 경우 자녀에게 근시가 많은 것도 유전적 요소가 관여하기 때문으로 생각되고, 생활환경과 습관도 근시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보인다. 과도한 근거리 작업을 할 경우 안구 뒤쪽의 압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공막이 늘어나게 되는데, 지속적으로 장력을 받게 될 경우 공막, 흰동자의 원래 길이로 돌아오지 못하고 늘어나서 안구의 축이 점점 길어져 고도근시가 된다.

고도근시는 눈의 구조가 특이하고 조직이 약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녹내장의 발생률은 40세 이상의 정상인에서는 1~2% 정도지만, 고도근시의 경우에는 15~28%로 매우 높다. 망막박리도 정상인보다도 고도근시 환자에게서 훨씬 더 많이 발생한다. 이 외에도 고도근시는 백내장, 사시, 눈앞에 무엇이 떠다니는 비문증, 시야의 중심이 잘 안 보이는 황반부 변성이나 출혈, 밤눈이 어두운 야맹증, 시력교정이 불가능한 약시 등 여러 장애를 유발됩니다.

고도근시의 시력 교정방법은 콘택트렌즈나 안경이 무난한 방법이고, 수술적 방법으로는 라식방법이나 라섹이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라식수술은 개인에 따라서 수술이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수술 전 검사를 받아야만 수술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고도근시의 경우 엑시머레이저나 라식, 라섹 같은 근시 수술방법은 나중에 혼탁이 발생할 수 있어서 적합하지 않다. 

최근의 라섹 근시수술 방법도 엑시머레이저 근시수술 방법과 근본적으로 별 차이 없고 고도근시의 경우 앞으로 장기간 연구관찰해서 결론을 얻을 수 있는 문제이긴 하지만 사실 고도근시는 라식, 라섹처럼 레이저로 각막을 깎는 경우 각막을 많이 깎아야 하기 때문에 혼탁이 많이 남는다. 최근에는 렌즈삽입술, 대표적으로 알티플렉스 렌즈삽입술이 많이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