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위기의 대안으로 예배 회복 제시

▲ <예배와 설교
그리고 교회>
최성수 지음/
예영커뮤니케이션

“예배의 핵심은 하나님의 임재를 믿고 그분의 위엄과 영광에 합당하게 전인격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오늘날 교회가 세속화되고 위기에 처한 이유로 교회가 하나님과 그분의 계시에 합당한 반응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즉 교회가 참된 예배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교회가 오늘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예배 회복, 예배가 전제하고 있는 신학에 대한 성찰이 시급하다고 짚는다.

교회가 하나님에 대한 잘못된 반응을 스스로 교정하고 개선하면서 올바르게 반응할 수 있도록 갱신에 나설 것을 제시하면서 이를 위해 예배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돕는다.

저자는 “오늘날의 예배는 의식행위를 ‘관조하는 것’이 아니라 계시와 반응의 과정에 상징을 매개로 ‘전인격적으로 참여하는 것’이고 또한 의식을 매개로 일련의 사건들을 재현한다”고 설명하면서 “이런 의미에서 기독교는 예배의 종교”라고 정의한다. 예배를 단지 의식적인 것만이 아니라 일상에서 전인격적으로 반응하는 의미에서의 예배를 강조한다.

1부 ‘예배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와 2부 ‘설교는 어떤 의미에서 하나님 말씀인가?’로 나눠 예배와 설교에 대해 설명하고 예배·설교·교회의 관계성을 다각도로 조명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