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의 원어를 중심으로 주석·설교 제시

▲ <원어중심 성서주석과 현대설교>
송창원 지음/대한기독교서회

성경을 아무리 읽어도 그 뜻이 모호하고 풀리지 않을 때, 원어성경을 통해 본문의 의미가 명료하게 읽혀지는 경우가 있다. 책은 성서의 원어를 중심으로 성서를 주석하고 이를 설교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제시한 설교 워크북이다.

총 40과로 성서의 원어를 중심으로 성서를 주석하는 방법과 그 예들을 제시했다. 책은 크게 3부로 구성, 1부는 ‘강해설교 작성이론’으로 강해설교 작성 노하우를 담아 강해설교에 대한 이론과 기초 훈련부터 실제로 청중에게 전달하기 위한 노하우까지 제시한다.

2부는 ‘원어중심 성경강해’로 신앙교리, 신앙생활, 사중복음을 다룬다. 신앙교리에서는 기독교의 핵심 교리인 신론, 그리스도론, 성령론, 인간론, 교회론, 예배론과 관련한 성서의 본문을 소개하고 설교 시 그 본문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를 다룬다. 신앙생활 역시 그리스도인들의 경제, 윤리, 의무 등 바른 신앙생활을 위한 부분을 제시하고, 사종복음은 중생, 성결, 신유, 재림에 대한 본문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다룬다.

마지막 3부는 ‘강해설교 응용 실제’로 저자가 본보기로 제시하는 열 개의 강해설교문이 수록되어 있다. 강해설교를 어떻게 작성하고 구현해야 하는지를 실제적으로 보여준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