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정독의 진수 제시

▲ <신약정독 : 복음서 편>
오경준 지음/홍성사

성경의 다독이나 통독으로 성경의 전체 지형과 큰 숲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면 책은 정독을 통해 성경 속 다양한 오솔길을 걷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홍성사의 ‘신약정독’ 시리즈 첫 번째인 이 책은 사복음서의 공통성과 다양성을 토대로 복음을 입체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이라는 복음서의 핵심을 공통적으로 제시하면서도 각 복음서가 지닌 고유성에 집중한다.

책에서 성경 정독의 진수는 복음서에서 서로 불일치해 보이는 부분들을 읽어내는 방식에 있다. 한 복음서에 등장하는 사건이 다른 복음서에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고, 같은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저자는 이러한 미세한 차이들에 주목하면서 그 이유를 밝힐 뿐 아니라 중요한 묵상의 주제로 삼는다. 같은 사건을 다루면서도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이 각각 어떤 부분을 강조하려 했는지,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메시지를 전하려 했는지 꼼꼼히 관찰하고 해석한다.

저자는 “복음서의 다양성은 예수님과 초기 기독교 세계를 다각적이고도 면밀히 들여다보게 하려는 하나님의 배려”라면서 “이 배려는 심지어 복음서끼리 서로 불일치해 보이는 부분에도 녹아들어 있다”고 밝힌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