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통해 오늘 교회에 주시는 소망의 말씀 안내

▲ <요한계시록 강의:선교와 저항>
정용성 지음/홍성사

작은 교회를 지향하며 <닭장 교회로부터 도망가라>, <나사렛 선언>을 쓴 정용성 목사(풍경이 있는 교회)가 전작에 이어 교회론적 문제의식을 가지고 요한계시록을 해석한 책이다.

요한계시록은 어렵고 함부로 풀면 안 된다는 선입견은 문자적으로 결정된 종말론적 해석을 강화시켰고, 재림을 준비한다며 잘못된 집단적 적용을 일으키기 일쑤라고 짚고 요한계시록의 바른 이해에 접근한다.

로마제국하의 일곱 교회에 주신 말씀으로 요한계시록을 바라보는 책은 오늘날의 로마제국, 즉 세상 정사와 권세가 무엇인지 분석한다. 황제 숭배와 제국의 경제 질서를 강요받던 1세기 교회가 겪은 어려움은 지금도 막강한 군사력에 바탕 둔 경제적 풍요와 사회적 안정이라는 신화로, 힘과 번영을 통해 세상에 복음을 전할 수 있다는 이데올로기로 반복되고 있다고 짚는다.

요한계시록은 세상 정사와 권세에 동화된 다수가 아니라 십자가와 부활이라는 약함을 택하는 소수가 세상을 이김을 증언한다고 강조한다.

책은 전천년설, 후천년설, 세대주의, 종말과 휴거 등 요한계시록을 둘러싼 신학적 논쟁에 관심 두지 않고, 오직 지금, 여기, 교회에 주시는 소망의 말씀으로 바라보도록 안내하는 실천적 강해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