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③

결국에는 어머니가 남편과 자녀에게 늘 일상으로 사용해왔던 비난, 조종과 통제로 일관된 의사소통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남편과 딸이 어머니를 대하는 태도가 변하였다.

▲ 고병인
고병인가족상담연구소 소장

부모들은 자녀들이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청소년기가 되면 어린 자녀를 양육하고 보호하던 역할에서 벗어나 성인의 주된 역할이 되는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가족의 구조와 조직을 변화시켜야 한다. 즉 이 단계에서는 가족 내의 자녀에 대한 규정과 자녀와 관련된 부모의 역할에 대한 규정을 새롭게 해야 될 때이다.

또한 이 시기는 세대 간의 가족관계에 전체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때이기도 하다. 즉 청소년은 신체적으로 성숙하고, 부모세대는 중년기에 접어들며, 조부모세대는 고령화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십대의 자녀는 아동기에 형성한 자기상의 일부를 확립해 나가면서 새로운 자기 동일성identification을 확립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자립과 의존의 갈등이 한층 더 심각하게 드러난다.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들은 부모와 자녀들 사이에 여러 가지 불일치한 점들을 보게 된다. 증가된 가족갈등과 긴장이 십대의 자녀가 가족 내에 있는 동안 종종 발생한다. 또한 가족 내에 긴장이 일어나는 또 다른 이유는 청소년기 그 자체의 과정과 관련된다. 인생이 이 시기에서 청소년들은 자치적이고 독립적이기 위하여 더 많은 욕구와 주장을 표현한다.

이 단계에서 부모-자녀의 구조적인 유형은 자녀의 성장에 알맞은 형태로 변화해야만 한다. 또한, 부모가 자녀를 이전 단계의 관점으로 보고 모든 면을 통제하려고 하면 가족은 생활주기의 궤도에서 벗어나 진전을 보지 못하게 되어 가족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예를 들면, 자녀에게 부모가 자신의 가치관에 따르라고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경우가 많다. 자녀가 편식을 하는 경우 골고루 먹어야 몸에 좋다고 하며 자녀를 야단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자녀들에게 신발정리와 방 정리를 하라고 강요하는 경우에, 부모들은 자신의 방식이 옳다고 생각하거나 어려서부터 좋은 습관의 훈련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자녀들에게 자신의 기준을 강요한다. 정리 정돈도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며, 정리하는 시간도 다르다. 이러한 부모와 자녀 간의 차이를 부모들이 인정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이 일방적으로 자녀들에게 자신의 방식을 강요할 때 부모와 자녀간의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는 경우가 많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보면, 유방암 3기에 수술을 받은 어머니가 게임에 깊이 빠진 중학교 2학년인 딸이 문제아라고 생각하여 상담을 요청하였다. 어머니는 딸에 대한 문제와 불평을 늘어놓았다.

그러나 몇 회의 상담 뒤에 딸아이가 게임에 몰두할 만큼 가족이 병들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부부의 의사소통은 단절되어 남편은 일에 매달리고 거의 매일 술에 취해 늦은 귀가로 인해 부부간은 편할 날이 없었다. 남편과의 소외로 인한 불안으로 어머니는 딸과 삼각관계를 맺고 집착하면서 딸에게 자신의 생활방식을 강요하였다.

딸의 공부 방식을 어머니의 방식으로, 친구들을 사귀는 것까지 어머니의 방식으로 해달라고 사사건건 조종하고 통제하고 간섭하였다. 그러한 어머니의 의사소통방식으로 인하여 딸은 어머니와 대화를 회피하고 방에 틀어박혀 게임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결국에는 어머니가 남편과 자녀에게 늘 일상으로 사용해왔던 비난, 조종과 통제로 일관된 의사소통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남편과 딸이 어머니를 대하는 태도가 변하였다. 즉 남편과 자녀의 삶의 방식을 인정하고 이전의 강요하던 방식에서 남편과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 스스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식으로 변화함으로써 남편과 자녀 어머니와의 관계가 향상되었다. 즉, 어머니와 남편, 자녀와의 경계선을 좀 더 분명하게 함으로써 모녀지간에 관계가 나아졌다고 볼 수 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