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꿈꾸는 교회김병삼 지음/진흥 펴냄 짧은 역사에 비해 비약적인 성장을 이룬 한국교회. 그러나 언젠가부터 침체되기 시작했고 대형교회들은 돌파구를 찾기 위해 새들백 교회, 윌로우크릭 교회 등 미국의 성장하는 교회들의 연구에 몰두했다. 이 책 역시 저자인 김병삼 목사가 미국의 11개 대형교회들을 탐방하며 연구 분석한 결과를 응집시켜 놓은 일종의 보고서다. 그러나 한국교회가 미국 교회의 프로그램이나 외형, 형식적인 면을 그대로 들여와 많은 부분 접목에 실패했다면, 이 책에서는 김 목사가 현재 기획목사로 사역중인 만나교회 성도들과 함께 이뤄가는 교회성장 성공의 이유를 조목조목 알려준다. 김 목사는 미국교회들의 성장 포인트는 `하나님을 닮으려는 노력'이라고 꼭 짚어 얘기한다. 양적 성장에 급급하기보다는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믿음의 원리들을 발견해 내고 그러한 기반 위에서 모든 것이 진행되더라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실천하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닮는 교회에 대한 꿈', 김 목사는 이를 `꿈꾸는 교회'라고 표현한다. 이처럼 교회를 진정한 교회되게 할 때 성장은 저절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한국교회의 침체 이유로 교회의 모습을 잃어가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그래서 김 목사는 또 하나의 교회가 아닌 교회다운 교회를, 초대교회의 모습을 회복하는 것이 성장의 비결임을 말해준다. 무엇보다 교회의 본질을 왜곡시키는 것은 지나친 교회중심적 사고에서 기인한다고 지적하고 예수님이 제자들을 모으시고 훈련시키신 이유에 집중하면서 교회 역시 모이는 그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하기 위함인가'에 목적을 두어야 함을 강조한다. 때문에 `교회 중심적 교회'가 아닌 `선교 중심적 교회'로 전환할 것을 말한다. 또 그동안 한국교회가 목회자 개인의 카리스마에 의해 좌우됐다면 이제는 교인들이 일하도록 하는 `소비자 중심의 교회'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미국 교회들의 좋은 원리를 한국 교회의 현실에 맞게 내면화하는 과정을 잘 풀어내고 있어 침체로 고민하는 교회들에게는 좋은 안내가 될 것이다.정찬양 기자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