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5가 기독교회관 1층 ‘스페이스 코르’에서 진행-참석자들 “직접 죄 못 박고, ‘향유’ 선택하는 등 체험의 ‘힘’ 있어”

관계자들 “10, 20대 크리스천의 열광적인 지지 받아 교육적으로도 의미 있어”

전시회 맨 앞에 7일을 알리는 문구와 그림, 설명이 있다.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으로 시작되는 고난주간 주일 일정으로 7일간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직전의 일주일을 조명하며 체험하는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버켄문화센터(스페이스코르)와 소셜미디어 채널 ‘교회친구다모여’가 3월 3일부터 종로5가 기독교회관 1층에 위치한 스페이스 코르에서 사순절 기념 십자가 전시회인 ‘예수님과 함께한 마지막 7일’이 바로 그것이다.

이번 ‘예수님과 함께한 마지막 7일’ 전시회는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직전의 일주일을 조명하고 있어 그 교육적 가치가 클 예정이다. 전시회는 그리스도가 예루살렘에 입성했던 제1일(주일)부터 부활한 제8일(주일)까지의 예수 그리스도의 행적을 따라갈 수 있도록 여덟 가지 섹션으로 나뉘어, 사순절과 고난주간, 부활주일을 효과적으로 묵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별히 이번 전시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이른바 ‘포토존’과, 기념품을 직접 만들어 가져갈 수 있는 ‘체험존’이 준비돼 있어 참석자들은 그동안 성경말씀을 활자와 귀로 들었다면 이번 전시회에서는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통해 ‘예수님의 고난과 사랑’에 한발짝 접근할 수 있다.

자신의 죄를 종이에 적어 빈 구멍에 종이를 대고, 그 위에 못을 박는다. 그리고 죄에 대한 기도를 올리고 있는 참석자들.
자신의 죄를 종이에 적어 빈 구멍에 종이를 대고, 그 위에 못을 박는다. 그리고 죄에 대한 기도를 올리고 있는 참석자들.

제1일,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기념하며 실제 종려나무를 들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마련되어있는가 하면, 제4일의 향유옥합 사건을 기념하는 향낭주머니 만들기 체험, 제6일 금요일의 십자가 사건을 기념하는 가시 면류관 포토존, 세족식과 최후의 성만찬 등, 오감을 자극하는 콘텐츠들로 가득 채워져 있어 자신의 신앙을 다시 한 번 들여다보게 되고, 자신 속에 자리하고 있는 신앙과 마주하게 한다.

이번 전시회의 기획은 교회친구다모여의 총괄 PD인 황예찬 PD가 담당했고, 전시회의 구성 및 프로그램 제작은 황윤희 디자이너가 담당했다. 황예찬 PD는 “그리스도의 고난을 기억하고, 사순절을 거룩하게 보내야 한다는 운동이나 프로젝트는 세간에 많이 있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분이 이 땅에서의 마지막을 어떻게 보내셨는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면, 그분의 사역의 의미를 돋보기로 보는듯한 기분을 느끼게 될 것이다”라며 이번 프로젝트의 기획 의도를 밝혔다. 황윤희 디자이너는 “체험형 전시를 통해 보기만 하는 복음이 아닌, 몸과 마음에 스며드는 ‘십자가’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노력했다”며 소감을 말했다.

또, 전시회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십자가 군병들아' 찬송가에서 착안된 '십자가 군병'이 전시회의 서포터즈 이름으로 20대 초.중반의 청년 7명으로 구성된 각 분야(예술, 체육, 신학 전공자)에서 자신이 가진 달란트로 십자가 전시회를 준비하는 일꾼이며, 십자가 전시회의 투어 코스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사순절 기간 매일 기도제목과 찬양을 SNS로 공유하여 서포터즈들이 함께 기도로 본 전시회를 온전히 준비하고 있다.

이 전시회에 참여한 한 참석자는 “나의 죄를 직접 적어서 붉은 그림에 박힌 못 자국에 못을 박으며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용서하신 것을 믿는 기도, 그리고 그것이 용서받았음을 믿고 십자가에 못 박은 나의 죄가 없어졌음을 찢어서 없애는 과정 속에서 다시 한 번 예수님의 용서와 사랑을 깊이 체험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한 참가자는 “여인이 부어드린 향유 옥합을 체험하는 제4일 수요일의 체험에서는 향낭 봉투에 예수님께 드릴 가장 소중한 것에 체크하고 그 체크한 향을 고르고, 그 향이 담긴 용액을 직접 스포이드로 주입하여 나만의 향낭을 완성하여 가져갈 수 있게 했는데, 별 것 아닌 그 향을 맡으면 생명을 드리는 마음의 여인을 생각하고 나를 바라보게 되더라”고 말했다.

교회친구다모여 은희승 대표는, ”세번째로 개최되는 십자가 전시회가 많은 이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를 묵상하고, 십자가 고난의 의미를 크게 경험하는 전시회가 되길 바란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종로5가에 위치한 버켄문화센터(스페이스코르)는 카페 공간을 넘어 크리스천 지금 세대들이 서로 소통하는 아지트로 변모하고 있다. 교회친구다모여 측은 버켄문화센터(스페이스코르)가 많은 크리스천 젊은이들이 전시회 및 다양한 기독 컨텐츠들을 경험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협업을 계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예수님과 함께한 마지막 7일’ 전시회을 안내 받기 위해 예약은 네이버에서 할 수 있으며, 체험과 설명까지 50분 정도 소요되며, 티켓은 8천원이다(010-2926-7713).

한편 지난해 12월과 지난 1월에 있었던 ‘#HJD(Happy Jesus Day)’와 ‘되찾을 것들에 대하여’ 등 성공적인 전시회로 10대, 20대 크리스천들의 놀 거리, 체험할 거리등을 제공하며 많은 화제와 함께 SNS에 사진 및 동영상 인증 운동까지 일으켜온 바 있는 버켄문화센터(스페이스코르)와 교회친구다모여는, 이번 ‘예수님과 함께한 마지막 7일’ 전시회를 통해 온 가족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전시회로 그 저변을 넓혀갈 예정인데, 세 번째인 이번 전시회가 가장 호응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