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자였던 알리스터 맥그래스가 어떻게 믿음을 소유했는지,
그리고 루이스와의 만남과 부르심 발견 과정도 자세히 소개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지성적 회심알리스터 맥그래스 지음/홍병룡 옮김/생명의말씀사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지성적 회심알리스터 맥그래스 지음/홍병룡 옮김/생명의말씀사

이 책은 단순한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자서전이 아니다. 이 책은 무신론자였던 저자가 어떻게 믿음을 소유하게 되었는지 치열했던 그의 삶의 흔적들을 1인칭 자기고백적인 방식으로 기록하고 있다. 특히 C. S. 루이스와의 만남과 하나님의 부르심을 발견하기까지의 과정도 자세히 소개되고 있다.

“루이스는 나로 하여금 기독교로의 전향이 한 장대한 그림 속으로 걸어 들어가서 내가 거기에 속한다는 것을 발견하는 일과 같다는 점을 보도록 도와주었다. 나는 새로운 방식으로 세게를 볼 수 있었고 그동안 내가 놓쳤던 상호접속성을 알아채게 되었다.”

저자의 이전 저작들이 교과서적인 책이라고 한다면, 이 책은 그의 삶과 인생을 돌아보는 진솔한 자기고백이 담겨있다. 방대한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사상과 삶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다. 특히 진리를 추구함에 있어서 그에게 존재했던 두 개의 산 ‘과학’과 ‘신학’이 자신에게는 마치 2인용 자전거 같았다고 술회하면서, 그는 과학과 신앙이 충돌됨 없이 믿음을 소유할 수 있었다고 밝힌다.

이 책은 마치 맥그래스 교수와 차 한 잔을 마시고 산책을 하면서, 그의 신앙 여정과 학문의 여정을 듣는 것 같은 즐거움을 준다. 하지만 단순한 회고록의 수준을 넘어서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밑줄을 쳐야 할 정도로 저자의 날카로운 식견이 돋보인다. 이 책은 그리스도인들뿐만 아니라 교회 밖의 모든 사람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은 자서전은 아니지만 전기적인 요소들이 그 발견과 성찰의 이야기에 불가피하게 엮여 있다. 신학 저술은 아니지만 많은 신학적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이 짧은 책은 근본적으로 사상을 탐구한 책, 지적 발견의 여정을 담은 이야기로서, 나는 실재의 복잡성에 대한 인식 과정, 이에 대한 우리 지식의 한계, 그리고 복잡한 세계에 대한 젊은 시절의 단순한 탐구가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운명 등에 대해 성찰한다. 이는 저자가 옥스퍼드대학교의 생화학과에서 연구하던 기간에 일어났던 사건, 곧 1960년대 말 문화적 불안정 속에서 일어난 저자의  무신론에서 기독교로의 전향, 그리고 신학이 얼마나 신나고 유익한 학문인지 발견한 것을 포함하고 있다.

맥그래스는 종교적 견해가 바뀐 것과 더불어 인생의 큰 질문들과 관련해 확실성을 기대했던 자신의 바람은 결코 지속될 수 없음을 배웠다고 고백한다. 

“무신론자이든 종교적 신자이든 상관없이, 우리는 정말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그런 신념들(하나님의 존재, 선의 본질, 또는 인생의 의미 등에 관한)에 대한 불확실성과 함께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나는 우리가 품은 핵심적인 신념들을 증명할 수 없는 세상에 사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되었다.”

맥그래스는 이 책에 묘사된 탐구와 발견의 여정은 남들로부터 동떨어진 채 자신이 홀로 걸은 길이 아니라 “신앙의 길을 걷는 타인들의 도움으로 사유하는 법을 배우고 또 그들과 함께 동행한 여정”이라고 밝힌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