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교회의 코로나19 시대 실전 노하우

올라인 교회김병삼 외 지음/두란노
올라인 교회김병삼 외 지음/두란노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를 올 커버할 수 있는 ‘올라인(All Line) 교회’가 코로나 사태를 헤쳐 나갈 수 있음을 말하고 있는 이 책은 코로나19 이후 교회의 역할에 대해 당황하고 있는 이들에게 한발 앞서 뉴노멀 시대를 대비하고 실천해 온 만나교회의 실전 노하우가 담겨 있다. 김병삼 담임 목사와 각 사역 담당 목사들이 공동 집필했다.
이날 김병삼 목사는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온라인 예배는 사라지고 다시 오프라인 예배로 전면 교체될 것인가 하면 꼭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가 직면한 미래는 코로나19 ‘이전’도 아니고, 지금과 동일한 환경의 ‘이후’도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했다. 

그러면서 “‘융복합적인 변화’의 소용돌이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과 전혀 다른 목회적 환경에서 온라인이냐 오프라인이냐를 논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온라인은 교회 사역 전반에서 코로나19 이전보다 훨씬 더 강력하게 요구될 것이다. 하지만 오프라인의 기반이 없는 온라인은 허상에 불과하다.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온라인 사역을 가능케 하는 ‘올라인(All Line)’ 사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월 7일 ‘올라인 교회’ 출판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행정국장 조현철 목사는 “이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모든 것을 다 해야 하는 시대가 다가왔다. 많은 교회들이 이전으로 돌아가길 바라고 있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 앞으로의 선교와 전도는 교회로 불러 모으는 것이 아니라 다가가는 것이 되어야 하고 교회가 다가가는 방법은 온라인이다. 따라서 기존 성도를 위한 오프라인 사역, 믿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 사역 모두가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만나교회는 ‘앞으로의 선교는 교회로 불러 모으는 것이 아니라 다가가는 것이 돼야 하는데 그것이 온라인’이라고 판단하고 필요성을 과감하게 살렸다. 또 만나교회 교회학교는 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한 예배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 부모가 신앙교사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가정과 연대를 모색하고 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