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흥배 목사꿈을이루는교회 담임
이흥배 목사
꿈을이루는교회 담임

모세는 호렙산에서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는데 꺼지지 않는 것을 보고 가까이 갔다가 하나님이 자기를 부르시는 음성을 들었다. 또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데리고 나와 시내산에 올랐을 때 구름과 불꽃이 그 산을 뒤덮었으며, 그곳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다. 낮에는 구름 기둥과 밤에는 불기둥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했다. 성막을 건립하고 난 후 그곳에 구름이 그곳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충만했다.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여 봉헌할 때에 성전 안에 구름이 가득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이 자신의 임재의 영광을 드러내 보이심을 ‘쉐키나(shekinah)’라고 한다. ‘쉐키나’의 문자적 뜻은 ‘거주’ 또는 ‘임재’로서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과 함께 거하는 것을 말한다. 엘리 제사장의 며느리는 블레셋에 법궤를 빼앗기고, 시아버지 엘리와 자기 남편이 사망하고, 자신도 아이를 출산하고 죽어가면서 그 아이의 이름을 ‘이가봇(Ichabod)’이라고 했다. ‘이가봇’은 하나님의 영광이 떠났다는 뜻이다. 이와 같이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쉐키나와 하나님이 떠나는 이가봇은 정반대의 현상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기 전에 나타난 현상이 있는데 바로 하나님의 말씀의 희귀함이었다(삼상 3:1). 하나님의 말씀이 희귀해지면서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는 현상이 나타났다. 히브리어로 하나님의 말씀을 ‘다바르(dabar)’라고 한다. ‘다바르’는 ‘말’이면서 동시에 ‘행동’(사건)을 의미한다. ‘다바르’의 어원을 통하여 볼 때, 히브리인들은 성전을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곳으로, 광야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장소로 이해했다. 그들은 실제로 출애굽 당시 시내 광야를 비롯하여 광야생활을 마칠 때까지 광야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다. 엘리야도 브엘세바 광야에서, 예수님도 유대 광야에서, 사도 바울도 아라비아 광야에서. 또 전염병이 나타났을 때도 그것을 통해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을 들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입국을 앞두고 있었던 모압 광야에서 그들에게 ‘쉐마(shema)’를 명령하였다(신 6:4-9). 이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쉐마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성전 시대에 제사장들은 성전 예배의식 중에 암송하는 말씀이었으며, 성전이 파괴된 이후에는 회당의 의식에서 암송했다. 신약 시대를 전후해서는 쉐마를 암송하는 관습이 정착되었고, 미쉬나가 편집(200년 이후)된 이후에 쉐마의 암송은 일상적인 생활 관습으로 자리를 잡았다. 그래서 유대인 가정에서는 남자아이가 태어나 말을 할 수 있게 되면 무엇보다도 쉐마의 첫 구절을 가르쳤으며, 죽음을 맞이하는 마지막 순간에도 쉐마를 암송했다. 유대인 남자들은 매일 아침과 저녁에 쉐마를 암송하였으니 쉐마가 그들에게 있어서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쉐마’는 ‘들으라’는 뜻으로 구약의 역사서를 통해 보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을 때에 국가나 가정이나 개인에게 쉐키나의 역사가 나타났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불순종할 때에 이가봇의 역사가 나타났음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한 쉐키나는 모세의 때에 광야에도 있었고, 솔로몬의 때에도 있었고, 세례 요한의 때에도 있었고, 베드로와 요한과 야보고가 변화산에서 예수님과 함께 기도하던 때에도 있었다. 같은 하나님을 섬겨도 어떤 사람은 쉐키나의 은총을 누리며 사는 자가 있고, 어떤 사람은 이가봇의 불행 속에 사는 자도 있다. 쉐키나와 이가봇의 갈림길은 ‘쉐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사랑하는 말일세 믿는 맘으로 주께 가오니 나를 영접하소서”라는 찬송을 입으로만 부르는 자가 아니라 주의 음성을 듣고 그 말씀대로 사는 자가 돼야 한다.

성경이 완성된 오늘날에는 쉐마를 신명기 6장 4-9절의 말씀으로만 한정하지 않는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므로 성경 전체가 쉐마이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시 119:105)라고 한 시편 기자의 고백대로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이 어두운 세상을 밝히는 등불(lamp)이며, 빛(light)이다. 어두운 밤에도 큰 등불인 불기둥으로 가나안으로 가는 길을 밝혀 인도해 주신 것처럼 날마다 주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말씀의 영성을 회복하면 쉐키나의 은총을 누리고, 주의 말씀에 귀를 막고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하면 이가봇의 불행으로 나아갈 것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