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협 “일본에 면죄부 부여하고 역사 부정한 굴욕적인 처사”

한교총 비판의 목소리는 없고 “폭넓게 의견 경청, 미래 청사진 진솔하게 설명을”

3.1절 기념식에서 태국기를 흔들며 애국가를 부르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중앙)와 내빈들. 사진=
3.1절 기념식에서 태국기를 흔들며 애국가를 부르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중앙)와 내빈들. ⓒ대통령실

윤석열 정부는 지난 3월 6일, 강제동원(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으로 일본 가해기업 대신 국내 재단이 기부금을 조성해 피해자들에게 배상하는 안을 발표한 데 대해 한국교회 대표적 연합기관 두 곳의 반응은 엇갈렸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회장 강연홍, 이홍정 총무, 이하 교회협) 정의·평화위원회(원용철 위원장)는 3월 7일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을 규탄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정부가 내놓은 이번 해법을 “일본정부가 시종일관 전쟁범죄 사실을 부정해 왔고 피해자들에 대한 사죄와 사과를 끝끝내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피해당사국인 대한민국 정부가 나서서 일본에 면죄부를 부여하고 역사를 부정한 참으로 굴욕적인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한 “돈 몇 푼에 역사를 부정하고 국민의 존엄성을 팔아치우려는 윤석열 정부는 도대체 어느 나라 정부인가?” 물으며 “터무니없는 해법을 가지고 대국민 설득 운운하지 말고 전 국민적 분노를 겸허히 받아들여 굴욕적인 해법을 당장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이영훈, 이하 한교총)은 3월 6일 논평을 통해 ‘오늘은 미래의 과거다. 오늘의 결정과 방향이 미래를 결정한다’는 서두부터 윤석열 정부의 해법에 약간 어정쩡한 목소리를 냈다.

한교총은 “한일 간 과거사 문제 중 하나인 강제징용 문제의 해소를 위한 정부의 발표에 대해 먼저 일본 정부의 성의 있는 응답”을 촉구했다.

정부를 향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는 없고 “폭넓게 피해 당사자와 국민 의견을 경청하고, 미래 청사진을 진솔하게 설명함으로써 국론 통합을 위해 더욱 노력하기 바란다”며 수용하는 입장을 보였다.

한교총은 또 “우리는 상호 노력으로 화해와 회복의 문을 열어 일본이 우리에게 끼친 피해를 극복하고 평화와 번영의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한일 양국의 지도자는 가까운 이웃으로서 상호 존중과 반성을 통해 신뢰관계의 토대를 놓으며, 동북아 안정과 미래 세대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행동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는 등 정부의 배상안을 그대로 수용한 채 ‘미래’를 말하는 내용의 논평을 발표했다.

한편 교회협은 일본 정부를 향해서도 “일본군성노예제를 부인하고 역사 교과서 왜곡을 공공연히 자행해 온 일본정부가 고노담회를 언급하며 마치 할 바를 다했다는 듯이 큰 소리 쳐서는 안 된다”고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면서 “지금이라도 불법적인 식민지배로 피해를 입은 모든 이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고 한국 대법원의 판결을 따를 것”을 요구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