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통합 기자회견 갖고 제108회기 총회 장소 명성교회 결정 이유 설명

사회법에서도 일단락 돼 임원회 결의로 명성교회에 요청, 이젠 ‘치유와 화해’로

총회 개최 60일 전 장소 공고해야 하는 교단 법상 재론 어려워

“총회 장소 준비는 부총회장님의 의지와 프로그램에 따른 판단이었다”

예장 통합 김의식 부총회장은 지난 7월 11일 오전 11시 총회창립100주년기념관 4층에서 제107-2차 총회 현안 기자회견을 갖고 명성교회에서의 제108회 정기총회 개최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br>
예장 통합 김의식 부총회장은 지난 7월 11일 오전 11시 총회창립100주년기념관 4층에서 제107-2차 총회 현안 기자회견을 갖고 명성교회에서의 제108회 정기총회 개최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예장 통합(총회장 이순창)은 지난 7월 11일 오전 11시 총회창립100주년기념관 4층에서 제107-2차 총회 현안 기자회견을 갖고 명성교회에서의 제108회 정기총회 개최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총회장 김의식 목사는 모두발언을 통해 오는 9월에 개최되는 제108회기 정기총회 장소가 세습으로 인해 교단 안팎에서 논란이 일었던 명성교회에서 개최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김 부총회장은 “총회 장소 문제를 두고 많은 분들의 심려와 의구심이 있고, 왜 교단 내 오랜 갈등과 아픔과 관계된 곳에서 왜 총회를 개최하려는가 염려하시는 말씀도 들었다”며 “다행스럽게 금번 회기 중에 사회법에서도 결론이 내려진 바 있고, 이런 상황을 보며 총회 임원회의 결의로 유치 의사를 명성교회에 전달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회장은 총회의 요청에 명성교회는 많은 고심과 기도의 시간을 갖고 전에 없었던 반려와 재고 요청이 있었고, 임원회도 재론했으나 노회들의 어려움을 포함하여 “요청을 번복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고 재청원을 하여 최종 수락을 얻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 총회 임원회는 명성교회를 제108회 총회 장소로 결정했으나 명성교회 측은 재고해 달라는 의견을 보냈으며, 총회 측의 재요청에 명성교회가 수락을 해 최종 결정됐다.

동석한 사무총장 김보현 목사는 참석한 기자들이 질문에 대부분 답변했다.

왼쪽이 김보현 사무총장. 김의식 부총회장이 명성교회 공문을 들어보이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이 김보현 사무총장. 김의식 부총회장이 명성교회 공문을 들어보이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총대 1500명 외에 이번 총회에서는 1만 명이 모이는 목사 장로 지도자 초청 영적 대각성 성회를 개최하는데, ‘명성교회를 선정한 이유가 1만 명이 모이기 위한 장소의 어려움은 설득력이 부족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김 사무총장은 “104회기 때 통과됐던 명성교회 수습안 결의안이 다 이행됐다고 판단하고 있고, 사회법적으로 제기됐던 문제도 대법원 판결을 통해 판단을 받았다”면서 “그러나 이러한 것이 총회 장소 결정으로 된 것은 아니고 총회 장소 준비는 부총회장님의 의지와 프로그램에 따른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부총회장도 “명성교회 문제가 10여 년 동안 오래도록 불편함이 있었다”며 “이제는 코로나 이후 교회 출석이 20-30% 감소되는 위기에 있고, 서로 용서하고 화해하고 하나되어 새로운 부흥의 불길을 일으키라는 하나님의 소명을 갖고 추진한 것이니 널리 양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어 ‘코로나 이후 교회가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교회 내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교단이 질서를 제대로 세우고 법을 더 정확하게 지키는 것이 어려움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것 아니냐, 총회 전에 지도자들과 노회 지도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경청하고 수용하겠다고 했는데 재론의 여지는 없느냐’는 질문에 사무총장은 “더이상 재론할 수가 없다”고 대답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총회 60일 전에 장소를 확정해서 공지하도록 돼 있음을 근거로 들었다.

그러면서 사무총장은 “총대가 1500명 모이고, 18개 상임부서가 부별로 회의를 갖고, 또 식사 장소나 숙소 문제를 해결하려면 서울과 지방을 통틀어서 사실 그렇게 (총회 장소가) 후보지로 거론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사회적으로도 이번 총회 장소 결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데 대한 대처 방안 모색을 묻는 질문에 사무총장은 “그동안 총회 여러 절차들이 공식적으로 마무리되었다고 판단하시고 치유되지 않는 부분들에 대해 많은 양해를 요청하셨다”면서 “이번 총대원들의 화합된 기도와 말씀을 통해서 서로 좋은 방향을 이루어 나가기를 바라는 거지 장소를 통해 문제가 더 불거지게 하거나 장소를 통해 문제가 완결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명성교회에서 장소 사용 허락하면서 요구사항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는 질문에 김 부총회장은 명성교회에서 온 공문까지 들어보이며 “사실이 아니다”라며 “어떤 조건이 붙으려나 하는 우려를 갖고 있었지만 뜻밖에도 (임원회의 결정을) 흔쾌하게 받아주셔서 감사했다”고 말했다.

김 부총회장은 제108회 총회는 ‘주여, 치유하게 하소서’라는 주제에 맞추어 치유와 화해 그리고 부흥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고, 총회의 모든 교회들이 말씀으로 돌아가고, 개혁교회의 정신을 회복하며 복음 전파에 매진해야 할 때라고 하는데 ‘차기 총회장으로서 총회 장소를 명성교회로 정했다’는 것이다. 개혁을 하겠다면서, 교단법을 위반한 교회에서 총회를 하겠다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이례적으로 총회 장소 결정에 대한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지만 교회 안팎의 여전히 ‘양심’ 있는 이들은 교단법으로 세습이 금지돼 있는 부분을 편법을 동원해 결국 세습한 명성교회에서 총회를 개최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반응들이다.

통합 교단 내 여러 단체와 개인들로 구성된 신앙고백모임(회장 박은호 목사)은 6월 30일 “총회 임원회는 거짓을 멈추고, 명성교회에서 총회 개최를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성명에서 신앙고백모임은 “이미 우리 통합 교단 교회들은 총회를 열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하고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총회와 임원회에 전달하였으나 이를 묵살하고 명성교회만을 고수하는 총회 임원회의 거짓말을 더이상 용납할 수 없어” 성명을 발표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 성명에서는 “우리 교단 헌법을 무시하고 세습을 강행한 명성교회는 아직도 뉘우침과 반성의 기미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런 명성교회에서 총회를 개최하는 것은 우리 교단 헌법을 위배하는 처사이고 구성원들을 무시하는 결정”이라며 “총회 임원회는 교단 헌법을 준수해야 할 책임이 있는 자들로서, 이런 퇴행적 조치를 취하는 것은 시대적 인식과 목회적 윤리성도 저버리는 후안무치의 집단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서울노회는 지난 4월 20일 정기노회에서 총회 임원회에 제108회기 총회 장소 선정에 신중을 기해줄 것을 요청하는 입장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입장문에서는 “명성교회의 상처만 볼 것이 아니라 전국의 교회가 가진 실망감과 상처는 몇몇에 의해 치유되는 것이 아니고 시간이 필요하다”며 “대법원의 판결이 우리의 신앙 양심의 최종 판결은 아니며 진정한 화합에는 시간이 다소 걸리기 때문에 명성교회를 총회 장소로 사용하는 것은 아직 섣부르다”고 말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