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통한 ‘통합적 대응’의 필요성 조명
기아대책, 2023 기후변화 이슈 리포트 1호 발간

“최약자 위협하는 기후위기” 희망친구 기아대책, 2023 기후변화 이슈 리포트 1호 발간
“최약자 위협하는 기후위기” 희망친구 기아대책, 2023 기후변화 이슈 리포트 1호 발간

희망친구 기아대책(회장 유원식)은 세계 식량의 날(10월 16일) 및 빈곤 퇴치의 날(10월 17일)을 맞아 2023 이슈 리포트 1호 ‘기후변화와 빈곤, 식량 위기–동아프리카 편’을 발간했다.

이번 1호 리포트는 ▲기후변화와 빈곤, 식량 위기 현황 ▲기아대책 기후변화 대응 전략 ▲기아대책 기후변화 대응 현장 ▲ 성경적 관점의 기후변화 대응 등 4개 핵심 주제를 설정하고 기후변화가 취약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다뤘다. 특히 지원 사업 대상 국가인 마다가스카르와 우간다 내 현지 주민들과 정부기관 및 지역 관계자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현장에서 체감하는 기후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기아대책의 사업 효과 등을 면밀히 파악했다.

실제로 기아대책은 현지 정부 및 협력 기관과 맺은 파트너십을 활용해 기후변화가 취약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대응 사업을 전개 중이다. 현지에 정통한 전문인력과 지식을 활용해 맞춤형 지원책을 개발하고 현지의 자립을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을 돕고 있다.

향후 기아대책은 이슈 리포트에 소개된 ‘기후변화 대응 전략’이 실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후속 이슈 리포트 발간을 이어가며 기아대책이 세계 곳곳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가별 기후변화 대응 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방침이다.

유원식 희망친구 기아대책 회장은 “기후변화는 특히 취약계층에게 ‘생존’의 문제로 직결되는 중대한 사안이다”이라면서 “기후변화로 고통 받는 전세계 취약 이웃에 대한 관심과 지원의 손길이 이어질 수 있도록 국제사회 및 기관들과 공조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