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전문가이자 신학 전공한 저자 “빠르고 똑똑한 챗GPT를 기능적으로만 잘 사용한다면, 목회자의 업무 과중을 줄여 오히려 목회자가 본질적인 사역에 집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미래학자 최윤식 추천사 “시간과 재정적 제약으로 사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교회 목사와 교사들에게 희망이 될 만한, 놀라운 기술을 쉽게 가르쳐 주는 탁월한 안내서”

&lt;챗GPT, 목회자는 어떻게 사용할까?&gt;<br>서경원 지음/생명의말씀사 지음<br>
<챗GPT, 목회자는 어떻게 사용할까?>
서경원 지음/생명의말씀사 지음

정말 성도들에게 설교하고 목양하는 날이 올까? 대학원에서 인공지능을 연구한 공학도 출신의 저자는 이에 대해 과장된 우려라고 답한다. 인공지능은 도구일 뿐, 완벽한 설교문을 작성하지 못하며 설교의 중심은 여전히 목회자의 신앙과 통찰에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대학과 대학원에서 컴퓨터 과학과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연구를 마친 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M.div와 Th.M을 수료한 목회자다. 인공지능에 전문가인 동시에 챗GPT 사용의 신학적, 윤리적 쟁점과 사역 현장의 필요까지 모두 이해하는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정보의 사실성을 파악하거나 오류를 살피는 등 챗GPT를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지만, 그럼에도 저자는 앞으로의 큰 흐름이자 똑똑한 도구가 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에 마음을 열어볼 것을 권장한다.

빠르고 똑똑한 챗GPT를 기능적으로만 잘 사용한다면, 목회자의 업무 과중을 줄여 오히려 목회자가 본질적인 사역에 집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늘 새로운 곳에 기회가 있음을 언급하는 저자는 목회자가 먼저 알고 올바로 사용하지 않으면 이단과 같은 잘못된 곳에 악용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양날의 검과 같은 인공지능을 선한 도구로 사용하기 위해, 또한 목회자의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필요를 위해서라도 이 편리하고 무한한 가능성의 챗GPT를 사용해 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목회자의 본질인 설교와 성도를 돌보는 목양에 몰두하도록 단순 업무를 똑똑한 인공지능 비서에게 맡긴다면 목회자는 기도와 묵상, 심방 등 좀 더 본질적인 사역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한다. 예를 들어 성경 본문의 역사적 배경, 단어의 사전적 정보나 원문의 의미 해석 등 설교 준비에 필요한 자료를 찾는 일은 챗GPT에 요청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 시간도 크게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미래학자 최 윤 식 소장(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는 추천사를 통해 “시간과 재정적 제약으로 사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교회 목사와 교사들에게 희망이 될 만한, 놀라운 기술을 쉽게 가르쳐 주는 탁월한 안내서”라며 “이 책을 읽는 동안 독자는 목회와 교회 교육의 영역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기술을 통해 전도와 선교의 경계를 넓혀 나가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며, 단순히 기술의 수준을 소개하는 것을 넘어서 인공지능이 어떻게 교회의 설교, 교육, 행정, 심방 및 상담 등의 주요한 요소들을 재정의할 수 있는지에 대한 혁신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사역의 가능성은 무한해진다”고 호평했다.

△히브리어 원문을 통해 창세기 1장을 공부하려고 합니다. 어떤 핵심적인 언어적 요소나 문법적 특성에 집중해야 할까요? △교역자 사례비는 매년 5% 증가하고, 헌금은 매년 2% 증가한다면, 언제쯤 교회 재정이 바닥날까요? 이런 질문에 쳇GPT는 몇 초, 몇 분만에 근거를 제시하며 답해준다. 실제로 경험해보면 비서로서 똑똑하다는 것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