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은 우리 심장에서 내어뿜는 압력을 수치로 나타낸 것이기에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혈압의 기준을 정해놓고 있다. 1. 정상혈압-최고혈압 140mmHg, 최저혈압 90mmHg인 경우 2. 저혈압-최고혈압 100mmHg, 최저혈압 60mmHg인 경우 3. 고혈압-최고혈압 160mmHg, 최저혈압 95mmHg이상인 경우이다. 그러나 연령, 환경, 체력, 남녀차이를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나이가 많아도 이상이 없으면 WHO가 정한 정상혈압이라 할 수 있다. 혈압은 본태성 고혈압, 원인을 알 수 없는 복합적 고혈압, 후천성 고혈압으로 구분하며 혈압이 높은 가계는 혈압이 높은 가계와 결혼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우리나라는 성인병 중 30%가 본태성 고혈압이 있으므로 대단히 위험하며 현대에 와서는 어린이 고혈압까지 늘어나는 추세이다. 고혈압 증상으로는 아침부터 머리와 뒷골이 아프고 어지럽고, 이명(귀에서 소리가 난다), 숨이 차고 심해지면 만성피로로 팔, 다리가 저리며 눈이 충혈되고 발기부전의 증상이 나타난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 중 위혐요소가 있는 졸증체질은 몸이 무겁고 비만으로 아랫배가 나온 사람, 게을러 운동을 하지 않고 체력보다 힘든 일을 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얼굴이 붉고 다혈질인 사람과 마르고 신경질적인 사람, 냉이 많고 유산 출산을 많이 한 여성과 출산 후 조리를 잘하지 못한 사람, 술, 담배, 색을 밝히며 감사할줄 몰라 심장 홧병이 있는 사람은 혈압으로 인한 중풍을 조심해야 한다. 고혈압 환자가 주의해야 할 일 점은 고혈압은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누가 좋다하는 약만 찾지 말아야 한다. 체질 습관이 달라 치료시기 놓치면 안된다. 투약 중 자각 증상이 없어졌다하여 스스로 약을 끊지 말아야 한다. 고혈압인줄 알면서도 약 먹기를 꺼려하는 이유는 혈압약은 복용하기 시작하면 평생 복용해야 한다는 두려움과 혈압약을 잘못 복용하면 정력감퇴 현상이 있다는 불안증 직장상사가 알면 퇴출대상이 될까봐 기피하는 현상이 많다. 〈 약재 만드는 법 〉 방풍통성탕이 비만자그리고 성향정기탕은 마른 사람에게 좋다. 민간요법으로는 휘청, 방풍, 조구동 각 1근을 감초 반근과 분말하여 환약으로 만들어 1일 3회 복용한다. 한편 어우 5장, 오매 3개, 오리알 노른자 2개 컵에 넣고 저어 1일 2회 복용하면 중풍예방에 좋다(02-421-2020).유승원 한의원 원장/명지대 겸임 교수
195.225.177.6 ringtones for my nex: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