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역이용 정책 구사하는 북한, 갈등 심화되고 있는 남한

북한선교면에서 계속

박완신 박사는 북한의 종교정책의 기본원칙은 종교의 존립기반 그 자체를 청산하는 데 있었다고 밝히고 1945년 해방 이후 1950년 6월 한국전쟁당시까지는 종교를 탄압하면서도 어느 정도의 활동이 음성적으로나마 보장되는 제한정책을 구사했으나 전쟁이 발발하면서 종교탄압을 본격화 해 1955년 4월 “계급교양을 더욱 강화 시킨다”며 공산주의 계급교양 명목으로 종교인들을 말살, 이때부터 지하 종교 활동이 시작됐으며, 1959년에는 〈반종교지침서〉를 내놓는 등 종교말살을 구체화시켰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1970년대에 와서야 국제적 긴장완화와 1972년 남북대화가 이루어지면서 종교에 대한 역이용정책을 구사, 조선기독교도연맹, 조선불교도연맹, 천도교중앙위원회등의 활동을 재개했고 1988년 6월 30일에는 천주교인협의회를 결성한 것을 비롯, 종교인 협의회까지 만들어 각 종교단체들과의 교류활동을 벌이고 있으나 실제로 북한의 종교는 정치에 융합된 종교의 정치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북한의 각 종교단체들은 노동당의 통일전선부 지시 하에 통일에 관한 각종의 대남전략전술을 수행하고 있다고 박 박사는 설명했다.
이어 박 박사는 북한선교에 대해 “광의의 선교는 전도, 양육, 봉사, 친교 등 활동이 조화롭게 잘 이루어질 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북한지역에 오직 절대적 복음만을, 오직 예수그리스도만을 전해야 함을 확고히 인식해야 한다”면서 한국 내에서 건전한 통일선교 문화 창출을 위해 범교단적인 노력을 함께 펼쳐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남남갈등이 해소되지 않고는 남북의 통일을 기대할 수 없다”면서 한국 내에 심화되어 있는 지역간, 계층간, 세대간, 정파간 갈등을 해소하는데 한국교회가 앞장서서 노력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외에도 통일과 북한선교를 위한 객관적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남북관계변화와 통일 환경 발전에 따른 장^단기 통일선교전략을 수립^시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박완신 박사와 함께 위원장 박광식 장로(동북아평화협력네트워크 회장)이 ‘복음통일로 가는 그리스도인의 과제’, 문성모 총장(서울장신대)이 ‘독일통일에서 배우는 교회의 역할’이란 제목으로 각각 강연에 나섰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