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중보'라는 말은 건물의 대들보를 일컫는 말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집에 중보가 없으면 그 집은 무너질 수밖에 없는 것처럼, 가정과 교회와 나라에 중보의 역할을 감당하는 사람이 없으면 기업과 나라가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중보의 기도자는 가정과 교회와 사회를 유지한다는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무엘은 중보의 기도자의 역할을 잘 감당하였습니다. 1. 생명을 살리는 역할 이스라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진노의 징조를 보고 두려워하게 되었고, 사무엘 선지자에게 찾아와서 자신들을 구원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중보의 기도를 요청한 것입니다. 이때 사무엘은 그들을 위한 중보의 기도를 쉬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중보 기도의 모범을 보여주셨습니다. 나사로가 죽은지 사흘이 되었을 때 예수님은 간절히 기도함으로 나사로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셨습니다. 기도는 영적인 호흡입니다. 중환자실에 환자가 살아있느냐 죽었느냐의 여부는 코 끝에 호흡의 존재여부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중보 기도는 호흡하지 못하는 영적 빈사상태의 영혼을 위한 인공호흡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 영혼의 소생을 위한 중보의 기도는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2. 두려움을 쫓는 역할 백성들이 두려움을 가지고 사무엘에게 중보의 기도를 요청하였을 때, 그는 백성들에게 담대하게 “두려워 말라” 라고 말하였습니다. 이것은 중보 기도자의 올바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병든자를 위해 기도할 때, 고난에 처해있는 사람을 위하여 기도할 때, “이 기도는 해결될 수 없어”라는 생각이 중보자의 마음 한구석에 자리를 잡고 있다면 그것은 중보자의 올바른 모습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자신의 신념을 믿는 것도 위험합니다. 중보자는 먼저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깨닫고, 하나님의 뜻에 근거한 확신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때 이러한 믿음을 가질 때 모든 두려움을 몰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이 돌아보시게 하는 역할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는 사무엘은 그들에게 하나님의 진노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일깨워 줍니다. 그것은 “유익하게 못하고 구원하지도 못하는 헛된 것을 좇지 말라(21)”라고 말하였습니다. 사무엘은 백성들의 잘못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이 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것입니다. 중보자는 단지 상대방을 위하여 단순히 기도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방이 구체적으로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하여야 바르게 설 수 있는가를 지적할 수 있는 영적인 통찰력이 함께 겸비되어야 할 것입니다.  중보의 기도는 한 사람과 국가가 죄에서 돌이키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4. 하나님 크신 일을 다시 경험케 하는 역할 중보의 기도자는 하나님의 행하신 위대한 일을 일깨워주는 역할을 하여야 합니다. 사무엘 선지자는 백성들을 향하여 하나님께서 이제까지 행하신 일을 기억할 것을 말하였습니다. 낙심하여 있는 형제와 자매에게 새로운 용기를 줄 수 있는 방법은 이제까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다시 기억토록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앞으로도 변함없이 인도하여 주실 것이라는 소망을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중보자의 기도는 한 개인뿐만이 아니라 나라가 새로운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용기를 갖게 하고, 하나님의 은혜가운데 있게 하고, 그리고 하나님의 하실 일에 대한 소망을 가지게 합니다. 개인과 나라의 중심을 지탱케하는 중보의 기도가 필요한 이때에 우리 모두는 중보의 기도자의 역할을 담당하여야 할 것입니다. 장환 / 강서교회 담임 목사
downloadable rington: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