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중앙교회 제3회 컨퍼런스-참가자 45명 “인류애 실천 인재 육성하자” 메시지

최종천 목사, 개척 초기부터 시작한 1천만 원 장학금이 인재 양성의 출발점이 되다

한국교회와 한국사회에 인재 양성 사역 가치·정신 공유하고자 메시지 채택

채영삼 교수-교회는 신자들의 모임이나 성도지 건물 예배당이 아님 강조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분당중앙교회(최종천 목사)는 9월 30일 오후 1시30분 서울 양재동 소재 더케이서울호텔에서 ‘분당중앙교회 인재양성사역의 비전과 성과, 그리고 미래를 향한 과제’를 주제로 ‘제3회 9.30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 분당중앙교회 “200억 사용한 뒤 평가 받겠다”
이날 ‘인재양성사역의 비전과 성과, 그리고 미래를 향한 과제’를 주제로 총 주제발표를 한 최종천 목사는 분당중앙교회가 개척 설립 이후 지금까지 일관되게 인재양성에 주력해 왔음을 강조했다.

최 목사는 “분당중앙교회 개척 2년 전부터 기도하던 중에 한국교회에 인재양성시스템이 매우 열악함을 보고 이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개척 초기에 총신대 장학금 100만원 후원 요청을 받고는 ‘만일 지금 100만원을 보내면 이 교회는 영원히 100만원 보내는 교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인물을 키워 세상을 바꾼다는 꿈이 있는 교회가 아닌가’ 생각한 끝에 어렵사리 1천만 원을 보냈다”며 그것이 분당중앙교회 인재양성사역의 출발점이었다고 회고했다.
이후 IMF 사태로 인해 헌금이 줄고 환율이 두 배 넘게 뛴 상황에서도 국내외 장학생·선교사·미자립교회 등에 대한 재정 지출을 최우선으로 했고, 예배당이 심각할 정도로 비좁아 고생하면서도 “향후 20년 동안 인재양성에 200억 원을 사용한 뒤 역사의 평가를 받겠다”고 발표했으며, 유일한 자산인 분당 서현동 소재 교회 소유 토지 6천여 평을 기부함으로써 그 약속을 지켰다.

최 목사는 “이제 전 교인에게 ‘1인 1장학금’ ‘장학재단 설립’ ‘유산 십일조를 통한 개인장학재단 설립’을 교육하고 있다”며 “우리의 꿈은 모습을 달리할 뿐이지 결코 중단됨 없이 이뤄질 것으로 믿는다. 어려움을 통해 꿈은 더욱 선명해진 것”이라고 했다.

최 목사는 향후 방향과 목표로 “제3세계 인물 양성을 위한 투자”와 “인문사회학 분야 오피니언 리더 양성”을 강조했다. 특히 최 목사는 후자에 대해 “본 교회의 국내 인재 양성은 그간 신학분야가 주류를 이뤘다”며 “이제 앞으로 향후 15년간은 세상 속에서 바른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지고 이 땅 위의 교회를 방어하고 바로 세우고 보양할, 인문학 및 사회과학 그리고 언론 인물을 집중 지원·양성함을 그 방향으로 삼고자 한다”고 천명했다.

이날 정창욱 총신대 교수 발의로 9.30 컨퍼런스 참석자들은 “인재 양성에 관한 관심과 지원을 촉구하는 한국교계와 한국사회에 보내는 메시지”를 채택했다. 참석자들은 “분당중앙교회 제3회 9.30 컨퍼런스를 맞아 한국교회와 한국사회에 인재양성사역의 가치와 정신을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의미를 메시지에 담았다”면서, △인물을 키워내지 않고서는 하나님나라의 참된 가치가 이 땅에서 결코 구현될 수 없다 △외형에 투자하는 일을 지양하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사람 키우는 일에 힘을 쏟아야 한다 △개교회에 직접적 관련이 있거나 유익을 주는 인재의 양성을 위해서만 재정을 지출하려는 자세를 지양해야 한다 △한국교회가 예수님께서 보이신 모범대로 사람을 키워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을 가장 소중히 여기는 사랑의 공동체로 회복되기를 기원한다는 내용 등을 한국교회와 한국사회 앞에 선언했다.

한편 분당중앙교회는 1991년 설립 이래 ‘인물을 키워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회’를 3대 비전 중 하나로 삼고, 현재까지 50억 원이 넘는 장학금을 지급해왔다. 또 장학사업과 관련해 국내는 물론, 1기에서 6기까지 2년 단위로 해외장학생을 선발·지원해 현재까지 분당중앙교회 해외장학생 출신 중 박사학위 취득자만 100명을 넘고, 그 중 총신대학과 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인 이들만 현재 11명으로 전체 교수의 10% 이상에 달하고 있다.

분당중앙교회는 지난 2013년부터 매년 9월 30일 세미나와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제1회에는 ‘위기의 한국교회, 어떻게 지켜갈 것인가’, 제2회에는 ‘한국교회가 지향해야 할 새로운 가치-사회 기여와 공헌, 그리고 기부’라는 주제로 진행했었다.
 

+ 누가 교회인가, 이 시대 그 역할은?
최종천 목사의 주제발표에 이어 분당중앙교회 장학생 출신 신학교수들의 분야별 발표가 있었다. 김희석 교수(총신대)와 이두회 교수(장신대)가 ‘인재양성사역의 성경적 의미와 신학발전’에 대해 신약과 구약 중심으로 발표했으며, 신현우 교수(총신대)가 ‘인재양성사역의 인류애적 가치와 사명’에 대해, 채영삼 교수(백석대)가 ‘인재양성에 관한 한국교회의 과제와 도전’에 대해 각각 발제했다.

채 교수는 발제를 통해 과도한 예배당 건축 경쟁은 끝이 났다면서 “한국교회는 건물에서 사람으로 물길을 바꾸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예배당을 교회라고 부르는 관행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약시대 교회는 가정에서 모인 그리스도인들 자신을 가리켰다고 지적했다. 채 교수는 “종교개혁자들이 만인(성도) 제사장직을 선포하고 나선 것도 기독교가 예배당 건물을 중심으로 기능하는 사제들을 비롯한 계급적 성직주의가 발달함으로써 생긴 모든 역기능을 철폐하고자 한 것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채 교수는 지나친 예배당 건물에 대한 집착과 과도하게 오용된 성직제도는 신약시대의 초기 교회 모습에서 완연히 떨어져나간 오늘날의 교회 모습을 돌아보는 데 결정적인 두 영역으로 지목되고 있음을 설명하면서 “만일 교회가 다시 교회되는 길로 회복되고자 하면, 이 두 영역을 깊고 철저히 다루어야만 한다는 의미이며, 오늘날과 같은 신약 시대의 개신교 안에서 부활한 구약적인 사제주의의 전횡도 예배당 건물 중심의 교회관과 깊이 결부되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교회와 예배당의 혼용은 신학적으로 결코 간과할 일이 아님을 강조했다. 예수님 자신이 성전되신다는 새 언약의 계시는 매우 중대한 복음의 핵심 중에 하나이기 때문임을 이유로 제시했다.

“만일 예수님께서 살아있는 성전으로서 자신이 돌로 지은 옛 예루살렘 성전을 친히 대치하지 않으셨다면, 사마리아 여인에게 말씀하신 것처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때가 오리라고 말씀할 수도 없었을 것이며, 사도들에 의해 복음이 예루살렘을 떠나 로마 전역까지 급속히 퍼질 수도 없었을 것이다.”

한국교회들에서 만연되고 있는 예배당 건축을 성전 건축이라고 부르는 것은 ‘비성경적’이라고 채 교수는 강조했다. 무엇보다 “교회와 예배당이라는 용어부터 혼용하지 않는 길이 생각과 삶을 바꾸는 결정적인 지렛대가 된다”며 “교회가 모이는 건물인 예배당을 두고 ‘교회’라 하지 말아야 한다. 보다 적극적으로 예배당 안에 모인 성도를 향해 ‘교회’라고 불러야 한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목회자와 설교자가 먼저 그렇게 해야 말씀대로 생각이 잡힌다면서 채 교수는 “교회성장이란 곧 성도들의 성장, 성도들이 머리이신 예수님의 장성한 분량까지 성장하는 것을 의미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래야 큰 교회, 큰 목사님이란, 예배당이 크고 모인 숫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성숙한 성도를 세운 목사님이 큰 교회, 큰 목사님이라는 바른 인식이 생길 것임을 제시했다.
‘성전 건축’이라는 용어도 필요하면 ‘예배당 건축’이라고 해야 하지만 그것 자체로서는 감히 ‘성전 건축’이 되지 못한다고 강조한다.

채 교수는 하나님 나라에서의 교회는 ‘그 나라 사람들을 키우는 사역’이라면서 △교회의 물량주의의 헛된 자랑과 결과주의의 만성적 부정직 △비인격적 문화토양과 ‘참된 코이노니아’의 결핍 △구속사의 단계에서 교회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사람’임을 강조했다. 그리고 교회, 곧 성도는 ‘세상 속의 제사장’이며 ‘선한 행실’은 한국교회가 회복해야 할 과제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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